[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청와대가 북한 소형 선박에 대해 대응이 미흡했다고 인정했다. 아울러 국민들에게 상황을 제대로 공유하지 못했다고도 했다. 하지만 사건 발생 직후 해경의 보고와 이틀 뒤 나왔던 국방부의 발표과정에서 삼척항 등 표현이 일부 차이가 있었다고 해 내용 자체엔 큰 문제가 없어 일각에서 제기하는 ‘사건 축소 은폐’ 지적을 반박했다.

5월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고민정 대변인이 헝가리 유람선 사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브리핑에 따르면,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대국민 사과와 청와대에서 열린 북한 선박 대응 회의가 있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반부패협의회 회의에 앞서 “우선은 북한 선박이 우리 쪽까지 오는 과정을 제대로 포착하거나 경계하지 못한 부분과, 도착 이후 보고체계와 국민에게 알리는 과정 등 문제점들이 없는지 철저하게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고 대변인은 ‘사실관계를 은폐했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단순히 국방부 대변인의 발표만으론 (북한 선박 상황을) 확인하기 어려워 북한 선박 관련 회의를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선일보가 입수 보도한 해경 상황보고서 기사와 관련해 청와대, 합참 등이 보고서 내용을 바로 당일(15일) 보고 받았고, 이후 선원의 말을 기반으로 오후 2시께 간략한 보도자료가 배포됐다”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국방부가 해경 발표를 미처 알지 못했다’는 보도를) 제가 알아본 결과, 해경 발표가 이미 있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한다”며 “국방부는 17일 브리핑을 했는데, 이 과정에서 ‘삼척항 인근’이라는 표현이 ‘말을 바꿨다’라고 해석할 순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삼척항’과 ‘삼척항 인근’은 같은 다른 표현이 아니라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고 대변인은 “‘항’이란 표현은 보통 방파제, 부두 등을 모두 포함하고, ‘인근’이라는 표현은 군에서 주로 많이 쓰는 용어라며 해경이 사고 당일인 15일 ‘삼척항’이라고 보도자료를 냈기에 국방부는 본인들이 통상 쓰는 ‘삼척항 인근’이라고 표현한 것이지, 내용을 바꾸거나 축소하려는 의도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어떤 역할을 했느냐’는 기자의 지적에 대해선 “청와대도 해경으로부터 최초 보고를 받았고 여러 정보를 취합해 매뉴얼에 따라 해경이 보도자료를 내도록 조치를 취했다”고 답했다.

또 ‘북한으로부터 선박 및 인원이 내려올 경우 신변보호를 위해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오보 또는 사전에 언론 노출로 공개가 필요할 경우 관계 부처와 협의 후 사실관계를 간략하게 설명하라’는 매뉴얼을 거론하면서 “같은 매뉴얼에 따라 보도자료와 브리핑이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고 대변인은 ‘해경이 처음 발표하고, 이를 공유했는데도 마치 있는 사실을 숨겼다가 17일에 발표했다‘는 지적과 관련해선 “틀린 말”이라며 “그렇게 표현하는 것에 유감”이라고 표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