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U]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지난 5년간 수입맥주 시장 점유율이 일본·미국은 감소하, 벨기에·프랑스·체코는 증가했다.

20일 CU가 4캔에 1만원 행사로 크게 성장한 편의점 수입맥주 최근 5년 간 국가별 맥주의 매출 비중 변화를 분석한 결과,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던 일본 맥주의 입지가 흔들리며 중국 맥주가 급부상했다.

2014년에는 아사히 등 일본 맥주가 전체 수입맥주 중 38.1%의 비중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선호도를 보였지만 5년이 지난 올해1~5월는 그 비중이 27.5%로 10%p 이상 줄어들었다.

칭따오를 앞세운 중국 맥주는 2014년 4.9%에서 올해 10.2%로 뛰며 매출 순위 7위에서 단숨에 3위 자리를 꿰찼다.

하이네켄 등 네덜란드 맥주는 그 비중이 10.3%에서 9.8%로 비중이 감소하며 4위로 내려 앉았고, 호가든 벨기에 맥주가 9.9%에서 14.0%로 약진하며 4위가 됐다.

또한 2014년엔 10위권 밖에 있던 프랑스 맥주 크로넨버그 1664 블랑 등 인기에 힘입어 매출 5위로 치고 올라왔다. 5년사이 점유율 1%에서 8.2%까지 치솟았다.

음용식품팀 BGF리테일 이승택 MD는 “수입맥주 4캔에 1만원 행사가 편의점 대표 행사로 자리매김하면서 관련 상품 수 역시 5년 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며 “최근 혼술, 홈술 문화 확대 등의 사회적 변화로 편의점에서 주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만큼 관련 마케팅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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