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정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왼쪽)과 최희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장(오른쪽)이 18일 오전 한국연구재단 대전청사에서 학술정보의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한국연구재단]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한국연구재단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18일 오전 11시 한국연구재단 대전청사에서 학술정보의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연구재단과 KISTI는 국가 연구활동의 근간이 되는 데이터 자원과 학술정책, 슈퍼컴퓨팅 활용 등에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연구성과물의 공공 접근 확대를 위해 △정부 지원 연구성과물의 오픈액세스 유통 환경 구축 및 정책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양 기관이 보유한 학술정보 데이터의 공동 활용과 확산을 위해 상호 협력하며 최근 학계에 큰 이슈가 되고 있는 △허위 학술출판 문제에 공동대응하고 건전한 학술출판 생태계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또 △국가 R&D 사업에 국가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힘을 모을 예정이다.

최희윤 KISTI 원장은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양 기관이 우리나라 연구자의 학술활동을 지원하고 허위 학술출판 문제에 공동대응하여 건전한 학술출판 생태계 조성에 협력“한다고 언급했다. 

노정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은 “현재 학계에 큰 이슈가 되고 있는 허위 학술지 출판, 정부지원 연구성과물의 오픈액세스 등 현안 사항들을 두 기관의 힘을 모아 현명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