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열린 학교비정규직 파업찬반투표 결과발표 및 총파업선포 기자회견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가운데)과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전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며 다음 달 3일부터 사흘간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초중고 급식 및 돌봄 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18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7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진행한 투표(투표율 78.5%)에서 조합원 89.4%가 찬성해 내달 3~5일 총파업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와 교육감들이 내걸었던 ‘노동존중’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정규직 80% 수준의 공정임금제 실시’ ‘최저임금 1만원으로 인상’ 등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뒤 “교육현장에 뿌리 깊은 ‘비정규직 차별’을 없애고자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전했다.

연대회의는 현재 임금이 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60~70%에 불과하다며 80% 수준으로 높여달라고 요구했다. 이를 위해 전 직종 기본급을 6.24% 인상하고 근속수당·복리후생비 등에서 정규직과 차별도 해소하라고 촉구했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전국적으로 통일된 예산·정원 배정기준 마련을 위한 교육공무직법 제정도 요구했다.

실제 파업이 이뤄지면 급식과 돌봄교실 운영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2017년 파업 때는 전국 1만2500여개 초중고 중 1900여곳의 급식이 중단된 바 있다. 급식이나 돌봄 외 학교운영의 다른 부분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연대회의와 교육당국 간 중앙노동위원회 쟁의조정은 오는 20일 종료된다.

한편, 연대회의에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와 같은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산하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전국여성노조 등 총 9만5117명의 조합원이 속해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