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도미니카에 ‘에너지관리시스템’ 수출 - 이뉴스투데이
search btn
상단여백
HOME 산업 에너지·정유·화학
한전, 도미니카에 ‘에너지관리시스템’ 수출현지 국내 중소기업과 협력해 도미니카 PUCMM 대학 등에 구축
장왕삼 제이앤디전자(주) 대표, 알베르토 카브레라 PUCMM 대학부총장, 이준호 한전 에너지신사업처장, 최상민 ESD 대표. [사진=한전]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한국전력공사는 14일 오전 10시 도미니카 산토도밍고 소재 PUCMM 대학에서 PUCMM 대학, 한국인이 대표로 있는 도미니카 전기서비스업체인 ESD, 에너지밸리 입주기업인 제이앤디전자와 ‘한전형 에너지관리시스템(K-SEMS) 해외 실증사업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K-SEMS(KEPCO Smart Energy Management System)이란 전기, 가스, 열 등 고객의 다양한 에너지 사용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하고 제어함으로써, 최적의 에너지믹스를 통해 효율 향상과 비용 절감이 가능한 에너지 통합제어기술이다.

본 실증사업은 한전이 우리 중소기업과 협력해 도미니카 PUCMM 대학과 현지 한국기업인 ESD에 K-SEMS를 구축하는 에너지효율화 실증사업이다.

우선 PUCMM 대학과 ESD가 자체 예산으로 건물에 LED·ESS 등 에너지효율화설비를 구축하면, 한전은 K-SEMS 솔루션을 제공하고, 제이앤디전자(주)는 계측장비 납품 및 시공을, 바스코ICT는 K-SEMS 구축을 담당하게 된다.

K-SEMS를 도입함으로써 PUCMM 대학과 ESD의 에너지 비용 절감은 물론, 도미니카 국가 전력 부하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MOU 체결식에는 이준호 한전 에너지신사업처장, 알베르토 카브레라 도미니카 PUCMM 대학 부총장, 최상민 ESD 대표, 장왕삼 제이앤디전자 대표가 참석해 K-SEMS 구축 등 현지 실증 및 기술협력에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이준호 한전 에너지신사업처장은 “국내에서 운영 중인 에너지관리시스템을 해외 최초로 도미니카에 실증하게 돼 뜻깊게 생각하고,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도미니카의 에너지 절감과 에너지효율화사업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한전은 앞으로도 해외 시장 진출 시 국내 우수 중소기업과 협력해 동반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준상 기자  yoojoonsang@enewstoday.co.kr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