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도미니카에 ‘에너지관리시스템’ 수출
상태바
한전, 도미니카에 ‘에너지관리시스템’ 수출
현지 국내 중소기업과 협력해 도미니카 PUCMM 대학 등에 구축
  • 유준상 기자
  • 승인 2019.06.1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왕삼 제이앤디전자(주) 대표, 알베르토 카브레라 PUCMM 대학부총장, 이준호 한전 에너지신사업처장, 최상민 ESD 대표. [사진=한전]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한국전력공사는 14일 오전 10시 도미니카 산토도밍고 소재 PUCMM 대학에서 PUCMM 대학, 한국인이 대표로 있는 도미니카 전기서비스업체인 ESD, 에너지밸리 입주기업인 제이앤디전자와 ‘한전형 에너지관리시스템(K-SEMS) 해외 실증사업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K-SEMS(KEPCO Smart Energy Management System)이란 전기, 가스, 열 등 고객의 다양한 에너지 사용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하고 제어함으로써, 최적의 에너지믹스를 통해 효율 향상과 비용 절감이 가능한 에너지 통합제어기술이다.

본 실증사업은 한전이 우리 중소기업과 협력해 도미니카 PUCMM 대학과 현지 한국기업인 ESD에 K-SEMS를 구축하는 에너지효율화 실증사업이다.

우선 PUCMM 대학과 ESD가 자체 예산으로 건물에 LED·ESS 등 에너지효율화설비를 구축하면, 한전은 K-SEMS 솔루션을 제공하고, 제이앤디전자(주)는 계측장비 납품 및 시공을, 바스코ICT는 K-SEMS 구축을 담당하게 된다.

K-SEMS를 도입함으로써 PUCMM 대학과 ESD의 에너지 비용 절감은 물론, 도미니카 국가 전력 부하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MOU 체결식에는 이준호 한전 에너지신사업처장, 알베르토 카브레라 도미니카 PUCMM 대학 부총장, 최상민 ESD 대표, 장왕삼 제이앤디전자 대표가 참석해 K-SEMS 구축 등 현지 실증 및 기술협력에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이준호 한전 에너지신사업처장은 “국내에서 운영 중인 에너지관리시스템을 해외 최초로 도미니카에 실증하게 돼 뜻깊게 생각하고,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도미니카의 에너지 절감과 에너지효율화사업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한전은 앞으로도 해외 시장 진출 시 국내 우수 중소기업과 협력해 동반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