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왼쪽), 토미 우이토 노키아 모바일 네트워크 총괄사장이 5G 고도화 및 6G로의 진화를 위한 공동 기술 개발 MOU를 맺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사진=SKT]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SK텔레콤이 노키아, 에릭슨과 5G·6G 기술 개발 MOU를 맺고 이 분야 R&D 협력을 강화한다.

16일 SK텔레콤은 지난 12일(현지 시간) 노키아, 13일(현지 시간) 에릭슨과 각각 MOU를 맺고
5G와 6G에서 R&D 협력한다고 밝혔다. 이에 참여사는 △초고신뢰∙저지연 통신(URLLC) △안테나 분산형 다중 안테나 기술(Distributed MIMO) △AI 기반 망 고도화△28GHz 차별화 △5G SA(Stand-Alone) 망 진화 등을 연구하고 상용망에 적용·검증하기로 했다.

6G 전반에 대한 공동 R&D도 추진한다. SK텔레콤은 노키아, 에릭슨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6G 기술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주요 기술을 발굴∙검증하는 한편 6G를 활용한 신규 사업 모델도 공동으로 연구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그간 LTE, 5G 등에서도 긴밀하게 협력해온 노키아, 에릭슨과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하게 할 수 있게 됐고 이를 기반으로 미래 이동통신 기술 진화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SK텔레콤 측은 밝혔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CTO)은 “이번 협약은 노키아 및 에릭슨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 북유럽 ICT 기업과 R&D 협력을 더욱 강화해 기술 리더십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