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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성능보험 소비자가 피해?…매매상들의 이상한 논리13일자 성능·상태점검 의무화…중고차 매매업계 돌연 반대, 집단행동까지
보험사·점검업계 온도차 극명…“소비자 권익 향상 입법 취지 해손하는 행위”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회원 등이 지난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인근에서 ‘불합리한 자동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 결사반대’ 집회를 펼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중고차 매매 시 차량 상태를 허위로 알려주는 등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도입된 ‘자동차성능 성능·상태점검자 책임보험’이 이달부터 의무화된 가운데 중고차 매매업계가 돌연 제도 폐지를 주장하고 나서며 업계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달 13일자로 중고차 성능·상태점검기관 및 사업자는 자동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중고차 판매 시 이용되는 자동차 성능·상태점검 기록부는 차량의 상태를 점검해 소비자에게 고지함으로써 차량구입에 중요한 판단자료로 사용된다.

그동안 자동차 성능·상태점검 기록부 내용과 실제 차량의 상태가 달라 소비자 불만이 지속적으로 발생해왔다.

이에 지난 2017년 10월 자동차관리법상 보험 가입을 의무화하는 법안이 통과됐으며, 지난 5월 손해보험사들이 관련 보험상품을 출시하며 13일자로 의무가입이 이뤄지게 됐다.

그런데 중고차 매매업체들이 뒤늦게 중고차 성능점검보험 폐지를 주장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1일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제도 폐지 촉구를 위한 대규모 집회를 여는 등 단체행동으로까지 확산된 상황이다.

연합회 측은 “중고차를 구입하는 소비자에게 연간 600억원 이상의 추가 보험료만 전가되는 제도”라며 “실질적인 자동차 매매 당사자인 중고차 매매업계는 배제하고 성능점검단체와 보험사만이 참여한 밀실 제도”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지난해 소비자원에 접수된 중고차 피해구제 172건 중 차량을 판매한 뒤 차량에 품질 문제가 발생해도 수리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보증수리 미이행 등 계약 관련 피해가 63건으로 가장 많았다. 2017년 중고차 거래 관련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244건에 달한다.

실제 현장에서는 매매단지에서 이뤄지고 있는 부실한 성능·상태점검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자동차관리법 개정 후 지난해 초부터 국토교통부 주도로 금융감독원, 보험개발원, 손해보험사, 중고차 성능점검업계 등 관계 기관이 협의를 거쳐 보험상품 개발에 나섰고 이달부터 본격 시행됐다.

또 연합회가 주장하고 있는 30만원에 달하는 보험료 부담도 실제 수치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국내에서 거래되고 있는 중고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행거리 8만㎞~10만㎞의 2000cc급 대형승용차의 경우 보혐료가 3만원대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10일 장홍기 메리츠화재 상무(왼쪽)와 곽태훈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장이 ‘자동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 공동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MOU) 체결에 합의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메리츠화재]

특히 보험 폐지 시위를 주도한 연합회는 지난해 12월 메리츠화재와 ‘자동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 공동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면서 제도 정착 및 활성화에 협력키로 협약한 바 있어 돌연 집단행동에 나선 배경에 의문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억지스러운 논리에 보험사들과 성능·점검업계는 매매업계의 반대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매매업자가 아닌 성능점검업자가 보험가입 주체인데, 매매업계가 반대하는 이유를 설명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보험료 전가 등 업계 부담 확대에 대한 우려에서 비롯됐을 것이란 예측까지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중고차 매매업계가 급작스럽게 집단행동을 통해 반발하고 나선 이유가 과연 소비자 권익 보호라는 명분이 맞는지에 대해 의문”이라며 “올바른 성능점검을 통한 중고차 성능점검의 품질상승과 보증을 통해 개별 소비자들의 권익 향상이라는 입법취지를 저해시키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고선호 기자  shine7@enewstoday.co.kr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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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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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형옥 2019-06-23 14:50:27

    누가했는지 버스대절비와 식대. 만일 누군가가 1인당 일당을 주거나 집회비용을 대신 지불했다면 본인의 의사가 아닌 일당꾼들이 집회에 가담했다고 봅니다. 전국연합회는 가담하지않고 한국연합회많이 집회를 했다면 이또한 우리업계의 문제입니다. 말단업자들은 대기업. 인터넽.무등록업자들에게 밀려 허덕이고 있는데 연합회 등은 우리가납부한 회비로 호텔에서 취임식을 하고 월간 수백수천만원씩을 지출하고있는 그 비용의 댓가가 있는지 알수없습니다. 대 정부의 문제는 관련법의 변호사 등 전문가와 협의하여 함에도 비 전문이들이 집행하므로 말단업자들은 피해를   삭제

    • 문형옥 2019-06-23 14:35:04

      중고차 a/s는 좋은제도입니다. 그러나 유료냐 무료냐입니다. 결론은 어떤방식이든 소비자 부담입니다. 다만 중고차 매매업자들의 업무상의 문제들을 도와달라는 이유로 조합이나 연합회에 가입하고 회비를 내고 있는것. 현재 2개의연합회가 의견이 다르고 회비를 지불한만큼의 이익있는지. 회비를 어떻게 쓴다는것은 몇몇 조합장들이 결정하고 있다는것입니다. 즉 사전에 성능업체와 매매업자대표와 국토부가 사전협의가 있었는지가 문제입니다. 행정온라인시대에 조합이나 연합회에 회비를 내야하는지 전국의 매매업자들은 깊이 생각할 시점입니다. 또한 집회때 그비용은   삭제

      • 이성재 2019-06-18 21:17:07

        - 보험 가입은 성능 점검 업체가 한다. 따라서 성능·상태점검이 허위로 이뤄져 손해가 발생하면 소비자는 곧바로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하면 된다.-
        - 정부입장-

        소비자들의 오해가 여기서 비롯된다
        중고차에 대한 보증이 아니라 성태점검 오류에 대한 보증이라는 것.
        즉 미세누유라도 체크해버리면 점검업체나 보험사는 보증의 의무가 없어진다 (대부분 중고차에 해당)
        주행거리 많고 연식이 오래된 차들은 보험료는 제일 많이 내면서 보증은 거의 못받을 상황
        이런 불합리한 점들을 개선하는게 먼저아닌가?   삭제

        • ㅋㅋㅋㅋㅋ 2019-06-17 18:45:57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기사 어이가없어서 웃고갑니당ㅋㅋㅋㅋㅋㅋㅋ기자분이 문제점을 이해를 잘 못하신듯 ???   삭제

          • 똑바로 알고 기사써 2019-06-17 17:40:38

            강제적으로 소비자에게 보험가입시켜가지고 보증범위에 대해 보험처리 하는거면 성능점검을 국가에서 의무적으로 무료로 해야 맞는 논리가 되지요. 보증도 안해주는 사설 성능점검 업체가 뭐가 필요합니까? 안그래요? 성능점검 업체에서 국산차 대당 3만원~5만원씩 받고 수입차 10만원씩 받는데 보증을 보험사에 떠넘기는거면 돈을 왜받냐 이걸 물어보는거예요. 보험사에서는 소비자한테 보험료 뜯어내서 이득보고 성능점검업체는 매매업자들한테 성능비 뜯어내서 이득보고 이런걸보고 전형적인 담합이라고 하는거예요. 아시겠어요 고선호씨?   삭제

            • 똑바로 알고 기사써 2019-06-17 17:28:15

              이보세요. 고선호씨? 뒤에서 누구한테 무슨 거래 제의받고 이따위기사 함부로 쓰는지 모르겠는데 현실파악을 좀 똑바로 하고 기사쓰시죠? 애초에 국가에서 정해놓은 보증범위 내에서 1개월 또는 2000km 내에서 보증해주기로 약속하고 매매업자한테 한대에 4만원~5만원 씩 돈받아먹고 성능을 봐주는게 성능점검업체인데 보증수리 클레임 불이행 피해가 있으면 성능점검업체에 문제가 있지 그게 왜 매매업자한테 있습니까? 기사를 쓰실라면 기자로써의 책임감과 사명감을 좀 가지고 기본적인 상식을 조사해보고 알고쓰세요. 이런게 전형적인 가짜뉴스라는거예요.   삭제

              • 김형원 2019-06-17 15:43:22

                차량 한대당 수만원~수십만원의 성능보험료가 신차포함해서 무조건 적용되는데 그 비용을 성능업체에서 부담하는게 아니라 오른만큼 매매상사로 전가하니까 결국엔 차량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지는게 팩트죠! as가 남아있는 신차도 적용되는건 멍청한 상술이구요. 그리고 법적으로 한달, 2천km이내 보증하게 되어있는데 법을 안지키면 당사자들을 관련법에 의거하여 처벌하면 되는 문제를 얘들이 안지키니까 전부다 보험들게 해! 라는 탁상행정의 위대한 결과물이라고 봅니다. 20만km넘어가면 보증이 안된다고도 하는데 그럴꺼면 뭣하러 보증합니까. 웃음도 안나오네요   삭제

                • 문형옥 2019-06-16 17:31:58

                  성능상태 점검고지는 자동차매매연합회가아니라 성능점검의 업체가 허위또는 과실로 고지를 하였을때 그 부분에대한 책임의 보증수리를 하기위한 보험입니다.즉 자동차 매매업자의 영역이아닙니다. 그럼에도 자동차매매연합회장등이 메리츠화재 보험사와 공동운영을 한다는 업무협약을 했다는점이 이해가 안갑니다. 또한 보헙가입의 업무협약을 하고 보헙가입을 반대한다는 집회는 또 무슨의미인지 전국의 매매업자들에게 같이 생각하겠습니다. 중고차 매매연합회는 전국의 매매조합의 업무를 지원하며 제도개선과 소비자를 보호하고 말단업자들의 어려움을 도와주는 단체입니다.   삭제

                  • 성준범 2019-06-15 00:43:13

                    보험회사분이누군지 만나서얘기하고싶네요.
                    내용요점은간단합니다.전성능점검및보증은 35,000원에 1개월2,000키로까지 보증이 됐습니다. 현재는 진단비와보험을 합치면 최저10만원대에서 50만원대까지 다양합니다
                    그리고 보증도 그전과같이 1개월2000키로입니다.
                    그리고 6월4일 국토부에서 공문이 왔더군요 보험료는 소비자한테 받을수있다고... 도대체 소비자들에 권익향상을
                    저해시키는 행위가 뭡니까? 소비자들한테 물어봐도 다들 말이돼냐고 하더군요. 진실을 써주세요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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