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정KPMG]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국내 건설산업의 위기 극복 방안으로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도입과 M&A 활성화가 제시됐다.

삼정KPMG는 14일 '건설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모듈화, 자동화, 디지털화를 주목하라' 보고서를 발간하고, 건설사가 단기간에 혁신 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M&A라고 강조했다.

2018년 국내 건설사의 해외 건설시장 수주액은 321억 달러로 2014년 660억 달러 대비 약 5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글로벌 건설산업은 ▲모듈화 ▲자동화 ▲디지털화 3가지 트렌드를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으며, 주요 건설사들은 이미 오픈 이노베이션과 M&A를 선제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업 내부에서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전통적인 혁신 방법론과 달리 타 산업의 기업, 스타트업, 학계, 시민 등 다양한 주체를 혁신 과정에 참여시켜 비즈니스 가치와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방법론이다. 글로벌 대형 건설사는 ICT 산업 및 제조업 등과의 경계를 허물며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혁신의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프랑스의 부이그 건설은 2015년부터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 '라 미닛 스타트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100건 이상의 기술제휴, 공동개발 등의 혁신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탈리아 건설사인 사이펨도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이종 산업의 기업과 공동으로 약 84개의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지멘스, NTT 데이터 등 글로벌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처럼 산업간 결합이 가속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건설사가 단기간에 혁신 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M&A라는 얘기다.

일례로 대형 건설사인 그루포 ACS의 경우 1980년대 이래로 M&A를 통한 성장을 추진해 세계적인 건설회사로 발돋움했으며, 1990년대에 들어서는 건설회사인 Auxini, Gines Navarro를 인수하는 등 적극적인 M&A 전략으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세계적 권위의 건설전문지인 ENR이 선정하는 'Top 250-International Contractor'에서 1위에 올랐다.

한편, 건설사 이외에 알파벳, 테슬라 등 글로벌 ICT 기업들도 자사의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건설산업에 진출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이 만든 도시재생 기업 '사이드워크 랩스'는 캐나다 토론토 지역에 21세기형 미래 도시 건설을 진행 중이며, 테슬라는 스마트시티 '테슬라 타운'의 모빌리티와 에너지 시스템 구축을 담당하며 인프라 건설 분야의 선구자로 자리매김했다.

임근구 삼정KPMG 건설인프라산업 본부장은 "국내 건설사는 글로벌 건설사에 비해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가 부족했던 만큼, 이제부터라도 적극적으로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하면서 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