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시대, 기술 혜택 차별 없도록”… 제32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 열려 - 이뉴스투데이
search btn
상단여백
HOME IT·과학 정보통신
“5G 시대, 기술 혜택 차별 없도록”… 제32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 열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제32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이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사람 중심의 5G+ 포용국가, 여러분이 주인공입니다’주제로 열렸다.

1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 시대 모든 시민이 배제되거나 소외받지 않으며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정보문화의 달 행사 추진에 앞서, 이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과기정통부 장관 등 정부 인사, 국회, 정보문화 유공자, 시민, 학생, 통신사, 5G 중소벤처기업, 사회적 기업 등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정보문화 유공 시상·시민 대토론회·디지털포용 협약식·축하공연 순으로 진행했다.

시상식에선 고령층을 비롯한 취약계층 정보문화 확산에 기여한 서영길 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장이 국민훈장 동백장을, 언론정보학자로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헌신한 정인숙 가천대 언론영상광고학과 교수가 근정포장을 수상했다. 또 우리 사회 곳곳에서 바른 정보문화 확산을 위해 기여하고 공헌한 시민들과 단체들이 대통령표창(7점), 국무총리표창(8점), 과기정통부장관상(70점) 등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시민 대토론회에는 크리에이터로 변신한 김병지 전 축구국가대표, 천재 해커 이두희 대표(멋쟁이 사자처럼), 칼럼니스트 박선경 박사, 디지털역량 교육가 최규남 교장(광주대촌중앙초)과 미디어 전문가 정인숙 가천대 교수 등이 패널로 나섰다. 이들은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생각함’을 통해 실시한 사전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차별과 배제 없는 디지털포용의 의미, 시민 역할’을 찾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진 축하공연에서는 인기 유튜버인 ‘캐리와 친구들’ 해외에서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명품 개그팀 ‘옹알스’가 출연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은 디지털기술과 문화를 빼놓고 생각할 수 없다.”며“특히, 사회적 약자를 포함해 모든 국민이 디지털 대전환기에 그 혜택에서 배제되거나 차별받지 않고, 디지털 기술과 문화를 가치 있게 수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포용 국가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보문화의 달 행사는 이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전국 각지에서 △스마트폰 바른사용 △정보문화 확산 △디지털 사회혁신 △디지털 격차 해소 등 주제로 한달 동안 열린다.

송혜리 기자  chewoo_@enewstoday.co.kr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