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약개발을 위해 인공지능・신약 개발 전문가로 이루어진 6개 연구팀과 운영관리기관을 구성해 향후 3년간 258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후보물질 도출, 임상시험 등 신약개발 단계별로 맞춤형 인공지능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기술개발의 효과가 가장 좋을 것으로 판단되는 후보물질 발굴, 신약 재창출, 스마트 약물감시 3개 분야에 대한 중점 개발이 이뤄진다.

이는 최근 진입장벽 극복을 위한 전략 중 하나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단축하는 방안이 조명 받고 있음에 따라 R&D를 통해 축적된 연구데이터 및 병원 진료정보 등의 우수한 의료데이터를 기반으로 우수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인공지능에 활용한다면 국가 신약개발 역량이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정부는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을 통해 5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이번 사업은 이에 대한 후속 조치로써 신약 후보물질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신약개발의 기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해당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신약개발 기간을 기존 15년에서 최대 절반까지 축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발된 플랫폼은 연구자·기업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할 예정이며, 사업이 종료된 후에도 연구기관이 소유권을 보유해 플랫폼이 계속 최신화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