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핀란드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및 유럽안보 정세와 양국관계 발전 방안을 다뤘다.

핀란드 수도 헬싱키에 있는 대통령궁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양국이 1973년 외교관계 수립 이래 정치‧경제‧인적 교류‧국제협력 등 다방면에서 펼쳐지고 있는 협력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정세와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정책을 설명하면서 올해 하반기부터 EU(유럽연합) 의장국을 수임하는 핀란드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핀란드 마린 교통부 장관이 10일 오전(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사울리 니니스퇴 대통령이 참석한 핀란드 대통령궁에서 개정 항공 협약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에 니니스퇴 대통령은 핀란드가 과거 ‘헬싱키 프로세스’를 주도한 국가로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노력에 깊이 공감하고, 변함없는 지지 의사로 화답했다.

헬싱키 프로세스는 나토와 바르샤바 동맹 35개 회원국이 유럽의 안보협력을 위해 1975년에 체결한 ‘헬싱키 협약’ 이행을 이끌어가는 과정이다.

양 정상은 문 대통령의 핀란드 방문을 계기로 한·핀란드 간 협력을 스타트업 육성 교류 협력, 4차 산업혁명 대응‧방산‧에너지‧보건 등 새로운 분야로의 확대 방안도 논의했다.

또 한국의 K-9 자주포 수입국인 핀란드와 방산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했고, 5G 이동통신,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 인터넷 등 ICT 제반 분야에서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양국 국민 간 활발한 교류와 소통 증진이 상호 이해를 제고하고 양국관계 발전의 근간이 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부산-헬싱키 직항노선 신설, 인재교류 협력, 워킹홀리데이 등 다양한 경로로 인적 교류를 늘리기로 했다.

양 정상은 특히 이번 회담을 계기로 부산-헬싱키 직항노선을 내년 3월에 개설하기로 합의한 것을 환영하며 이를 통해 양국 간 인적·물적 교류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문 대통령과 니니스퇴 대통령은 우수한 인재가 양국 성장의 주역이라는 점에 공감하고, 핀란드의 해외 인재 유치 정책인 ‘탤런트 부스트’ 등을 통해 우수한 ICT 인력을 포함한 양국 인재교류 협력도 확대키로 했다.

분배와 성장이 균형을 이루고 혁신이 이를 뒷받침하는 포용사회를 위해 고령화 문제 대응, 성 평등 증진, 일·가정 양립 등과 관련한 의견도 교환했다.

이와 함께 기후변화 대응, 지속가능발전 등 지역 및 세계적 과제 대응에 긴밀히 협력키로 하고 북극 관련 협력 방안도 다뤘다.

문 대통령은 핀란드가 지난 2년간 북극이사회 의장국으로서 북극 관련 국제사회 논의를 선도해 온 점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과 니니스퇴 대통령은 한·핀란드 북극협의회 및 북극이사회 등 양자·다자 채널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북극 이용을 위한 협력도 지속하기로 했다.

정상회담 후에는 두 정상의 임석 하에 양국 간 정기 항공업무를 운영할 수 있는 항공사 범위를 EU 회원국 항공사까지 확대하는 내용 등을 담은 '개정 항공협정' 등이 체결됐다.

협정 서명식에서는 이 외에도 스타트업 거점 센터를 설치한다는 내용의 '중소기업·스타트업·혁신분야 협력 양해각서(MOU)', 신재생에너지 등 분야 교류 협력을 늘리는 내용의 '에너지 협력 MOU', 성평등 제도 등의 정책 교류를 위한 '성평등·가족분야 협력 MOU' 등 총 4건의 협정 및 정부 간 MOU에 서명했다.

이와는 별도로 문 대통령의 방문 계기에 인재교류 협력 MOU, 4차 산업혁명 공동대응 MOU 등 양국 간에 총 12건의 문건이 체결됐다.

한편 정상회담에 앞서 니니스퇴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를 위한 공식환영식 및 환영 리셉션을 개최했다.

공식 환영식은 우리 정상으로서는 13년 만에 핀란드를 국빈 방문한 문 대통령 내외에게 최고의 예우를 표하기 위한 것으로, 양국 정상 간 인사교환, 양국 국가 연주, 의장대 사열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