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재무장관회의 참석차 일본 후쿠오카를 방문 중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현지시간) 힐튼 씨 호크 호텔에서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총재와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와 한국에 확장적 재정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에 다시 한번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10일 기재부가 전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홍 부총리는 8일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라가르드 IMF 총재와 만나 한국의 성장률 제고와 리스크 대응을 위해 IMF가 연례협의 보고서에서 권고한 확장적 재정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에 양자간 공감했다.

홍 부총리는 "재정정책 일환으로 6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국회에 제출했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국회의 승인을 얻어 조기에 경제활력 제고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최근 미·중 무역갈등 고조로 세계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이 커지고 있다면서 '규칙에 기반을 둔 무역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홍 부총리는 "IMF가 세계 경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정책권고를 통해 자유무역질서를 회복하는 데 적극적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 가능성에 대비해 충분한 대출 재원을 확보할 필요성도 있다" 고 강조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IMF가 최소한 현재 수준 이상의 재원을 유지하기 위해 주요 회원국들과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응답했다.

홍 부총리는 9일에는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양자 면담을 갖고 외환정책과 대이란 정책 공조 등의 의제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므누신 장관은 지난달 말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환율 저평가 국가에 대한 상계관세 부과 계획에 대해 "미국 상무부의 상계관세 부과는 환율 자체에 대한 평가가 아니며 환율을 경쟁력 강화 목적으로 활용하는지가 더욱 중요하다"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므누신 장관에게 한국의 많은 중소기업들이 대이란 제재로 경영상 큰 어려움을 겪는다고 설명하면서, 이런 상황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미국의 긍정적 검토를 요청했다.

이에 므누신 장관은 "한미 양국 당국 간 긴밀히 협의해 원만히 해결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