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굿둑. [사진=역사박물관]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현충일인 6일 낙동강 하굿둑을 40분간 개방하는 실험이 진행된다. 바닷물 유입에 따른 수질·수생태계 변화, 민물 방류에 따른 해양환경 변화, 하굿둑 수문 안전성 조사를 위해서다.

환경부는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부산시,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낙동강 하구 바닷물과 민물이 섞이는 지점의 생태계 복원을 위한 실험을 6일 오후 10시 40분부터 40분간 한다고 5일 밝혔다.

낙동강 하굿둑은 1987년 부산 사하구와 강서구 사이에 건설됐다. 하굿둑은 하류 지역의 바닷물 유입을 막아 부산, 울산, 경남 등에 생활·농업·공업 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해왔다.

지금까지 하굿둑 수문은 낙동강 상류에서 하류로 흘러내려 오는 민물을 방류하기 위해 개방해왔다. 하지만 하굿둑으로 인해 기수(汽水·바닷물과 민물이 섞여 염분이 적은 물) 생태계가 사라지자 이를 복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환경부는 2013년부터 4차례 걸친 연구로 기수 생태계 복원 방안을 검토했다. 이번 실험의 주목적은 수문을 개방했을 때 바닷물 유입량과 유입 거리를 예측하기 위해 만든 모형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다.

하굿둑 수문 10기 가운데 1기를 40분간 개방해 바닷물 약 50만톤을 유입시킬 예정이다. 이 경우 해수는 하굿둑 3㎞ 이내 지역에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바닷물 유입 이후 하굿둑 상류 3㎞ 지점 염분농도는 0.3psu를 기록했다가 2∼3일 뒤에는 개방 전 수준인 0.2psu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psu는 바닷물 1㎏에 녹아 있는 염분 총량을 그램(g)으로 나타낸 것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개방 시각을 오후 10시 40분으로 정한 것과 관련해 "하굿둑 바깥쪽 바다 수위가 안쪽 수위보다 높은 대조기에만 해수 유입이 가능하다"며 "50만톤의 바닷물을 유입하려면 그 시각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40분간 개방 이후에는 수문을 닫고 7일 오전 1시부터 약 1600만톤의 물을 하굿둑 하류로 방류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 일대는 하굿둑 상류 15㎞에 위치한 대저 수문을 통해 서낙동강으로 유입되는 물을 농업용수로 활용하기 때문에 실험에 따른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