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 관련 후손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왼쪽 네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반민특위 습격 사건에 대한 경찰의 사과를 요구한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반민특위 후손 모임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반민특위 습격사건, 경찰청 사과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오는 6월 6일은 반민특위 청사가 습격을 당한 지 70년이 되는 날”이라며 “습격의 주체는 다름 아닌 ‘경찰’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승만 대통령의 지시 하에, 내무차관 장경근, 치안국장 이호, 시경국장 김태선의 주도로, 윤기병 당시 서울중부경찰서장은 시내 각 경찰서에서 차출된 경찰관 80여명과 함께 청사에 난입해 관련 서류들을 찢고 반민특위 요원들에게 무차별적인 폭력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반민특위 조사관이었던 정철용 선생의 생생한 증언도 전했다.

이와 관련 이들은 “(정철용 선생은) 출근 당시 이상한 낌새를 채고 경찰에게 호통을 쳤다가 개머리판으로 가슴을 맞아 쓰러졌다”며 “질질 끌려 청사 뒤뜰에 가 보니 이미 많은 요원들이 두들겨 맞고 무릎이 꿇고 있었고, 심지어 급하게 달려온 권승렬 당시 검찰총장은 경찰에게 수색을 받고 지니고 있던 권총마저 경찰에게 빼앗기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이 가장 미워했던 특경대 요원들의 경우엔 그 상황이 훨씬 더 심각하다”며 “증언에 따르면 특경대원들의 경우 각 경찰서로 나뉘어져 끌려가 일제시대에 친일 경찰로부터 당하던 고문을 다시 당했고, 그중 돌아가신 분, 평생 장애를 안고 살아가게 된 분들도 있을 정도로 경찰이 행한 고문의 정도는 끔찍한 수준이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경찰이 습격의 주체가 된 이유는 당시 경찰들, 특히 경찰 고위 간부들 상당수가 일제시대 고등경찰 출신들이었기 때문”이라면서 “그중에서도 노덕술은 이승만 대통령이 매우 아끼던 인물로서, 반민특위가 노덕술을 체포한 것이 반민특위에 대한 이승만 대통령의 적의와 매우 관련이 깊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역시 친일출신 경찰인 시경 사찰과장 최운하가 구속되자 경찰들은 반민특위 습격을 행동에 옮겼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의 습격으로 반민특위는 급격하게 와해되기 시작한다”며 “반민특위를 와해시킨 가장 직접적인 주체가 다름 아닌 경찰인 셈입니다. 하지만 경찰은 그 이후 단 한 번도 이 날의 습격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최근 패스트트랙에 올라탄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와 관련, 이들은 “최근 패스트 트랙에 오른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한 법안은 두고 봐야 알겠지만 큰 방향에서 보면 경찰이 이전보다 더 많은 권한을 갖게 될 것”이라며 “그러한 조정은 수사 기관의 견제와 균형을 보다 합리적으로 조정하기 위한 것이겠지만 근현대사에서 가장 비극적인 사건 중 하나인 반민특위 습격에 대해 최소한의 공식적인 사과 한마디 없이 경찰이 권한을 더 갖는다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 봐도 결코 합리적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우려했다.

이어 “현재의 경찰이 당시 친일 경찰들을 옹호한다고도 반민특위 습격을 잘 한 일이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며 “그렇다면 사과를 못 할 이유는 전혀 없다. 아니 오히려 앞장을 서서 더 적극적으로 사과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서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