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충남 당진 제철소 입구. [사진=현대제철]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 대한 조업정지 명령이 확정되면서 철강·비철금속업계가 초비상이다. '골탕 먹이기 식' 환경 제재에 가뜩이나 위축된 경제가 더욱 우울해질 전망이다. 

국내 경제와 산업안보 등에 미칠 재앙적 파장 때문에 산업통상자원부 내부에서도 공장 가동 중단은 어렵다는 얘기가 나온다. 정책 조율을 위해 국무조정실도 관련 사안을 들여다보고 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제2고로가 충남도로부터 열흘간의 조업정지 확정 처분을 받았다. 현대제철은 조업정지가 현실화될 경우 최소한 '조 단위'의 매출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5일 현대제철에 따르면 고로 내부 온도는 상시 1500도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3~4일만 정지할 경우 고로 내부가 급격히 냉각돼 재가동 시 복구에 3개월이 소요된다. 이에 따른 매출손실은 8000~9000억원이다. 

만약 고로가 10일 멈춘다면 국내 경제에 재앙적 상황이 닥친다. 공장 재건설을 위해 3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고로의 건설 준비를 위한 24개월, 정상조업까지 120일이 소요된다. 또 공사비와 별도로 1120만톤의 생산에 차질을 빚어 연 9조원 이상의 매출손실이 추가된다.

이런 이유로 현대제철은 물론 산업부도 행정심판과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통한 공장 가동 유지가 현재로선 최선의 방법이라고 보고 있다. 산업부 철강세라믹과 관계자는 "기간산업이 멈춰버리면 그 피해가 너무나도 크기 때문에 포스코, 영풍 등 기타 건을 포함해 국무조정실과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또 환경과학기술원의 오염배출물질 측정치 결과가 나오지 않았는데도 충남도가 행정처분을 너무 빨리 서둘렀다는 얘기도 나온다. 제철업계 관계자는 "측정결과가 이달 중순이면 나오는데 당국이 청문회 요청까지 거부하며 제재를 서두른 이유를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현재 충첨남도 당진시에는 제철소 및 협력사 외주사 관계자 등 1만9000여명이 근무하고 있어 생산 중단에 따른 지역경제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또 조선·자동차·가전업체도 원자재 대란을 겪는 등 국내 산업안보 위기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여파 때문에 환경단체에서도 충남도의 결정이 행정소송 등을 통해 조정되지 않겠냐는 의견이 나온다. 제철소측이 브리더를 개방할 수 밖에 없었다면 진작 관련법 개정을 시도했어야 하고 배출 부과금을 물었어야 했다는 주장이다.

한편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오는 18일께 전남도에서 청문회를 받는다. 포항제철소는 10일 경북도에 의견서 제출을 마감할 예정이다. 영풍 석포제련소는 20일 경북도 청문회를 앞두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번 조업정지 파동은 환경 당국의 '골탕 먹이기'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포스코라고 결과가 달라질 가능성은 적다"며 "행정 갈등을 유발해 기업은 곧 오염주범이라는 부정 인식을 확산하기 위한 프로파간다 목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