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과의 지난 3일 만남에선 실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비롯해 한미연합사령부가 당초 합의됐던 용산 국방부 영내가 아닌 평택 험프리스로의 이전 결정과 한미연합훈련 유예 등 민감한 현안들은 다뤄지지 않았다.

그보다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구축을 위한 굳건한 한미동맹’이라는 기본적인 원칙을 재확인하는 한편, 기존에 알려진 대로 대북 제재 유지와 함께 대북 식량 지원 등 인도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재차 공감하는 시간이었다.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에 이어 강경화 국방장관과 실무적인 협의나 대화들이 나온 만큼, 섀너핸 대행 입장에서는 문 대통령의 의지와 생각 등을 한 번 더 듣고 확인하는 기회로 받아들였다는 게 청와대 고위관계자의 전언이다.

춘추관이 출입하는 일부 기자들은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에 공감하면서도 굳이 대통령이 나서 북한을 자극할 수 있는 민감한 현안을 다룰 시점이 아니라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무력 도발로 대북 인도적 지원을 추진하던 정부의 입장이 머쓱해진 상황에서, 북한이 대화 재개의 계기가 될 수 있는 식량지원을 받아들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는 공감대도 깔렸다고 봤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을 접견하면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을 접견하면서 “대화를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구축을 위해서는 한미동맹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굳건한 한미동맹을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문 대통령과 섀너핸 국방장관 대행은 비핵화 목표 달성에 의미 있는 진전이 있을 때까지 대북제재가 유지돼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와 관련, “조건 없이 무조건 대북 제재 완화를 얘기한 바는 없다”라며 “결국 대북 제재는 북한의 비핵화 목표 달성을 전제로 하는 기존 입장과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산가족 상봉 및 식량지원 등 인도적 지원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를 위해 한・미간 긴밀한 협의 및 공조도 당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한미 정상 통화에서 인도적 지원 관련 부분은 이미 동의를 얻었다”며 “(오늘은) 다시 한 번 재확인하는 자리였다”고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완화와 남북관계 발전이 북・미간 비핵화 협상에 기여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섀너핸 국방장관 대행은 “한미동맹에 대한 철통같은 믿음을 갖고 있으며, 튼튼한 한미연합방위태세의 유지는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외교 공간을 확보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