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의 국토부 제재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직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사진=진에어]

[이뉴스투데이 황진영 기자] 10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국토부 제재에 진에어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신규 사업 계획 수립‧임금 협상 등이 진행되지 못하자 임직원들을 비롯한 회사 전체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입장이다.

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진에어는  정부의 제재 장기화와 업계 경쟁 심화까지 겹치면서 타격이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회사 내부에서는 채용 계획이 잠정 보류되거나 지난해 신규 채용 한 인원 일부는 유휴 인력으로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임금협상도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로 직원들의 불안감만 증폭되고 있는 모습이다.

국토부의 진에어에 대한 제재는 지난해 8월부터 시작됐다.

진에어는 당시 조현민 전 부사장의 ‘물컵 갑질’ 논란과 불법 등기임원 등재 적발 등이 불거지며 면허취소 위기에 몰렸었다. 면허취소 위기는 가까스로 면할 수 있었지만 그간 신규 노선 확대·신규 항공기 도입 등의 제재를 받고 있다.

진에어 노조는 지난 4월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을 통해 “진에어 제재를 철회하고 중국 신규 운수권 배분에 참여시키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특히 노조 관계자는 “진에어 노사는 뼈를 깎는 노력으로 국토부 제재 해결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제재가 언제 풀릴지는 아무도 모른다”며 “진에어 직원들이 무슨 잘못을 했길래 우리가 이렇게 힘들어야 하나”고 호소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여전히 “경영 문화를 개선한 실질적인 객관적 자료가 확인될 경우 제재를 풀어주겠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현 김현미 장관 체제하에서는 제재 조치를 풀기 어려운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내비치는 상황이다.

제재가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진에어는 최근 중국 운수권 배부권에서도 소외된 바 있다. 문제는 오는 7월 예정돼있는 ‘인도네시아 추가 운수권 배분’에서도 배제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제기된다는 것이다. 

한편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지난 3일 대한항공의 계열사 진에어에 대한 국토부 제재와 관련 “국토부가 작년에 진에어에 요구한 것을 모두 충족시켰다. 국토부 의견을 존중하며 기다리겠다”며 “진에어의 실적이 나빠진 것도 사실이지만, 지난 1년 제재 기간에 내실을 다지고 수익성을 강화하는 기회로 삼았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진에어 관계자 역시 “국토부가 요구한 경영문화 개선 사항을 제출하였고, 국토부의 조치를 기다는 중”이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