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합병이 기업결합심사란 2라운드를 앞두면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에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3일 한국조선해양 자회사로의 인수를 앞둔 대우조선에 대한 현장실사가 개시됐다.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결정에 반발한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이날 전면 파업으로 맞섰다. 

대우조선 노조는 옥포조선소 출입구 6곳을 봉쇄하며 현장실사단 저지를 위한 총력 투쟁에 나섰다. 20여명으로 구성된 실사단은 진입을 시도했으나 노조의 벽에 막혀 돌아가야 했다. 

현장실사단은 오는 14일까지 조선·해양·특수선 현장 점검 등 유형자산 확인을 거친 뒤 회사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실사 마무리와 함께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 심사를 요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실사단이 이번에는 진입에 실패했으나 헬기 또는 선박 이동 등 다른 수단이 얼마든지 있는 만큼 노조가 물리적 저지에 성공할 가능성은 적게 보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2008년 대우조선 노조가 한화의 실사단을 저지한 사례가 있지만 당시는 실사 다음에 본계약이 진행된 이번과는 다른 경우"라며 "결국 시간이라도 끌어보자는 작전에 불과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처럼 명분 쌓기용 장외투쟁이 보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무엇보다 관심이 모아지는 곳은 기업결합심사다. 과거 참여연대 시절 기업결합으로 인한 효율성증대 효과를 부정해온 김상조 위원장이 전향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월 경기위축기 적극적인 기업결합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를 가능한 빠르게 승인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통신요금 인상 우려와 관련해서도 "당연히 경쟁제한 효과와 후생, 효율성 증가효과를 볼 것"이라고 언급했다. 지난 2016년 시장지배력과 부정적 여론조사 결과에만 초점을 두며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를 무산시킨 공정위와는 크게 다른 모습이다. 

특히 지난 3월 독일 국제경쟁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현장 기자들에게 전한 발언이 의미심장하다. 그는 "현대중공업-대우조선 합병으로 인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독점 우려는 없다"고 못박았다. 양사간 기업결합은 글로벌 경영효율성 관점에서 바라볼 사안이기 때문에 시장획정을 통한 국내 심사조차 사실상 필요 없다는 뜻이다. 

합병 반대측은 강경하다. 금속노조는 이날 국내는 물론 해외 경쟁당국에도 단체 의견을 적극 개진해 기업결합 승인을 무산시킬 것을 천명하면서 김 위원장을 압박 중이다. 특히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현대중공업 주총에 앞서 김 위원장에게 한국조선해양 본사이전을 막아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김영훈 바른사회시민회의 경제실장은 "기업결합을 무산시켜서라도 기득권을 유지하겠다는 노조와 지역 이기주의에 이성을 잃은 지자체가 공정위 소관 업무마저 구분 못하고 있다"며 "김 위원장이 최근 글로벌시장에서의 경영효율성을 강조하는 만큼 노조로 인해 이번 결정이 뒷걸음질 치는 일은 없길 바란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