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해양대, 교명 변경보다 연구역량 길러야"
상태바
"목포해양대, 교명 변경보다 연구역량 길러야"
학벌없는 사회 시민모임 “학문적 성취 자체로 의미 있는 곳 아닌 학벌 얻기 위한 ‘이름장사’” 비판
  • 신영삼 기자
  • 승인 2019.06.03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 목포해양대학교가 글로벌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교명 변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교명 변경보다는 대학의 연구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목포해양대학교 정문[사진=목포해양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신영삼 기자]국립 목포해양대학교가 글로벌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교명 변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교명 변경보다는 대학의 연구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3일 보도자료를 통해 “목포해양대는 ‘이름장사’에 치중해 학벌주의적 퇴행 정책을 추진할 것이 아니라 국공립대 통합과 특성화 대학의 활성화 사이에서 목포해양대가 발전할 수 있는 개혁적인 정책대안을 연구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부와 해양수산부 또한 해양대학들의 위기에 대해 개별대학에게만 대책수립을 미룰 것이 아니라 국가차원의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시민모임은 ‘지난달 29일 목포해양대학교가 교명 변경에 대한 대학 측의 입장을 설명하고 지역 정치권의 반대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한 공청회에 참석해 대학 측의 입장을 들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또, 목포해양대는 국제해양대학교, 국제해사대학교, 국제해양사관학교 등을 변경 교명 후보로 학교 구성원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목포’라는 이름 대신 ‘국제’라는 단어를 주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패널 토론에 나선 박성일 교수는 스웨덴 말뫼에 있는 세계해사대학(World Maritime University)의 사례들 들며, 국제적인 해양대학교가 지역성장에도 기여했다는 취지의 토론발표를 했다”면서 “해양산업의 특성 상 국제적인 교류가 많고 이에 따른 표준이 중요한 까닭에 UN 산하의 국제해사기구에서 설립한 대학으로 많은 나라에서 입학한다”며, “세계해사대학이 말뫼 도시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었던 까닭은 세계해사대학, 말뫼대학과 스웨덴의 건전한 연구, 학문 중심 대학풍토가 산학협력과 적절히 접목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 경우에도 중요한 것은 해당 대학의 연구역량이지 ‘이름’이 아니다며, 목포해양대가 ‘국제해양대’로 이름을 바꾼다고 해서 이것이 어떤 국제기구에서 공인한 교육과정이 되는 것도 아니며, 무엇보다 그만큼의 연구역량이 갖추어지는 것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학벌없는사회를위한시민모임은 지난 달 29일 열린 공청회에 참석해 피켓시위를 실시하고 대학측의 입장을 청취했다.[시진=학벌없는사회를위한시민모임]

시민모임은 “대학의 역량강화나 국가차원에서의 조선해양 정책에 대한 문제제기가 아닌 교명을 변경하려는 시도는 대학이 학문적 성취 그 자체로 의미가 있는 곳이 아닌 학벌을 얻기 위한 ‘이름장사’를 하는 곳임을 자임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또 “목포해양대가 겪고 있는 학령인구 감소, 해양관련 직업에 대한 사회적 기피 증가 등은 각 영역에서의 개혁 정책에 의해 해소될 수 있는 것이지 학벌주의에 편승해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학명칭 변경은 지난해 10월 취임한 박성현 총장의 핵심 공약으로 교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면서 출발해 교직원과 학생 등으로 교명추진위원회 구성도 마무리했다.

박 총장은 “저출산 시대 학령인구가 계속 줄고 있고 외국인 학생이 200명을 넘어서고 있어 명칭 변경이 시급한 과제가 됐다”며 “국제적 해양대학으로 우뚝 서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교명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그러나 목포시의회는 지난해 말 “목포해양대의 학교이름을 현행대로 유지해 줄 것”을 요구했고, 전라남도의회도 ‘목포’를 뺀 교명 변경에 반대한다는 결의문까지 채택하는 등 지역과 정치권, 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목포해양대학교는 1950년 목포수산상선고등학교로 개교해 1979년 3년제 목포해양전문대로, 다시 1993년 4년제 목포해양대학교로 변경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