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대치동 은마아파트.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서울 재건축 아파트 단지들이 들썩이고 있다. 지난해 정부의 9·13부동산 대책 이후 처음으로 6주 연속 상승하며 원점 회복에 나선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서울 재건축 아파트가 반등 조짐을 보이는 대표적인 이유로 서울 내 공급부족을 꼽는다. 여기에 재개발·재건축 용적률 규제까지 더해지고 있어 부동산 폭등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최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재건축 가격 변동률은 전주(0.02%)보다 3배 오른 0.06%로 집계됐다. 강남구 개포지구와 은마아파트, 송파구 잠실주공 5단지 등 주요 재건축 단지의 급매물이 소진된 후 호가가 오른 영향으로 해석된다.

이처럼 서울 재건축 아파트가 6주 연속 오른 것은 지난해 9월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이후 처음이다. 구별로는 송파구(0.16%)가 가장 많이 올랐으며, 강남구(0.06%)가 뒤를 이었다.

재건축 단지가 강세를 보이는 강남 지역은 서울 전체 아파트 값의 낙폭을 줄이는데도 한몫하고 있다. 서울 전체 아파트가 최근 29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반면에 강남구는 0.00%로 전주(-0.01%) 대비 보합으로 전환했고, 송파구 역시 전주(-0.03%)대비 낙폭이 줄어 0.01% 떨어졌다. 서초구도 0.01%로 떨어지며 전주(-0.02%) 대비 0.01% 포인트 감소했다.

반포동 K공인중개소 관계자는 “강남 지역 부동산 실거래가가 오름세로 바뀌는 분위기라 집주인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로 강남 재건축 단지의 대장주인 대치동 은마아파트는 최근 하락폭의 절반 가량을 회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1월 14억원이었던 전용면적 76㎡의 최저 실거래가는 지난달 16억4000만원에 거래가 성사됐다. 전용 84㎡ 역시 지난 2월 16억6000만~16억9000만원대에서 이달 18억2000만원(4층 기준)까지 오르며 실거래됐다.

상황이 이렇자 부동산 전문가들 사이에서 서울 내 주택공급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결국 부동산 폭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아울러, 이를 위해 재개발·개건축 용적률 등 규제 완화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지난달 2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주택정책 2년의 성과와 과제’ 세미나에 발제자로 참석한 서순탁 서울시립대 총장은 “신도시 개발 정책이 유효한 것인지는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한다”며 “재건축·재개발·용적률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상영 명지대 교수는 “경기도에 대규모 주택을 공급하는 것이 옳은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장기적으로 미분양이 늘어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서울 안에 어떻게 주택 공급을 늘릴지 원칙만 있고, 해답이 없다”며 “용적률 인센티브를 완화하고 서울의 국공유지를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가 세입자 보상대책으로 제시한 용적률 인센티브에 대한 실효성 논란은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재건축 사업에서 임대주택 의무 건립, 기반시설 설치 등에 따른 보상으로 용적률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지만, 법적 상한 용적률의 한계로 인해 용적률을 다 사용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층수 제한 해제나 기반시설 설치비율 재조정 등 실질적 인센티브 조치가 따르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H건설 관계자는 “규제만으로는 정상적인 시장을 유지하기 어렵다”며 “도심 내 주택공급 절벽은 부동산 가격 폭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