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대한민국 바이오산업의 새 시대가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각종 이슈들로 업계에 대한 신뢰도가 밑바닥을 치고 있다. 앞선 과오들이 한국 바이오업계 전체의 발목을 잡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

최근 국내 바이오업계 상황에 대한 한 제약업계 관계자의 푸념이다.

연일 이어지고 있는 각종 사건들로 기업 시총은 곤두박질치고 국민 신뢰도는 밑바닥을 기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28일 식품의약품 안전처가 세계 최초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인 '인보사 케이주(인보사)'의 품목허가 취소와 함께 코오롱생명과학에 대한 형사고발을 진행한다고 발표하면서 바이오업계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번 사건으로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의 주주들과 인보사 투여 환자들은 집단소송이라는 단체행동에까지 나서면서 국면은 더욱 극으로 치닫고 있다.

여기에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논란’,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놓고 분쟁을 이어가고 있는 메디톡스-대웅제약 간의 갈등 관계 등 제약업계에 대한 각종 사건들이 연이어 악재로 작용하면서 관련 산업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이다.

3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코스닥시장의 제약업종지수는 전장 대비 66.58포인트(0.78%) 떨어진 8492.07로 마감했다. 전날 2.71%가 급락한 데 이어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 3월 29일 지수와 비교했을 때 12.44%가 떨어졌다. 이는 같은 기간 코스닥 지수 하락률(-5.48%)의 2배를 웃도는 수준이다.

일부 기업의 상황이 바이오업계 전체의 문제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해당 기업들의 이슈를 관련업계 전체의 문제로 한데 묶어 치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지만, 이미 국민들과 투자자들에게 신뢰도를 크게 잃은 상황에서 회복의 기미는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정부의 고민은 커져만 간다.

이미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들은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규제 완화에 나서는 등 시장 선점에 적극적 나서고 있지만 국내 상황은 계속된 이슈로 속도가 진척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동안 정부가 제약사의 상장 과정에서 관리를 허술하게 했던 점도 국면 악화에 일조한 것도 사실이다.

이번 인보사 사태를 계기로 과오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제약 산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의 정비와 제도 개선이 먼저 수반돼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제약사들도 반복되는 업계의 도덕성 논란이 해당 기업들만의 문제로 끝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작금의 사태를 자성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