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 단상.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에도 자유한국당을 향해 다시 한 번 작심발언을 쏟아내자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단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그동안 외교소식통 발로 확인되지 않은 채 쏟아진 보도들을 접하며 심각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외교안보의 경우 사실과 다른 내용의 확산이 불필요한 소모전과 함께 혼선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교 기밀 유출과 유사한 사례를 직접 언급하길 자제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특히 이번 한미 정상회담 통화 내용 유출은 복수 언론을 통해 상당히 심각한 문제로 가시화된 가운데, 강효상 한국당 의원 사건을 계기로 외교부 차원에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적법한 절차를 밟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가 이날 국무회의 강효상 의원의 한미 정상간 통화내용 유출과 관련해 이날 국무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을 향해 내뱉은 문재인 대통령의 강경 발언에 대해 “외교 기밀 유출은 원칙의 문제”라며 “외교 기밀 유출은 있어서도 있을 수도 없는 일로 (자칫 상대국과) 외교의 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 자체(외교 기밀 유출)가 정쟁의 도구라든지 당리당략에 이용돼선 안 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당을 향한 문 대통령의 강경 발언 배경’에 대해선 “특별한 계기가 있는 건 아니고 (대통령께서) 그 사건을 접하고 바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국정에 대해 야당과 대화를 나누겠다고 했는데, 이러면 대화국면으로 가기 어렵지 않는가’란 기자의 질문에 대해선 “외교 기밀 사안은 대화와는 별개로 상당히 중대하고 엄중한 사안”이라며 “(대통령께서) 이 사안에 대해선 원칙대로 밝힌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대화 국면에서 대통령 발언이 좋은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는 기자의 지적이 이어지자 “대통령 메시지는 있는 그대로 봐 달라”며 거듭 원칙의 문제임을 거듭 강조했다.

이어 “야당과의 대화 노력은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고, 대화 노력의 기본적인 취지는 민생문제를 풀기 위해선 국회에서 대화를 해야 한다는 기본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