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 핵연료 저장수조. [사진=한수원]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재검토는 2016년 7월 수립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이 국민, 원전소재 지역주민, 시민사회 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수렴이 부족했다는 지적에 따라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사안이다.

재검토 추진방안에 대한 원전지역 및 시민사회계 등의 사전협의를 위해 2018년 5월부터 11월까지 ‘재검토준비단‘을 운영한 바 있다. 재검토준비단은 원전소재 지역주민, 시민사회계, 원자력계 등 14명 참여했다.

재검토위원회는 이러한 재검토준비단의 논의결과를 바탕으로 출범했으며 앞으로 국민과 원전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사용후핵연료 처리방향과 절차 등 관리정책에 대한 폭넓은 의견수렴을 진행할 계획이다.

재검토위원회는 국민과 지역주민에 대한 의견수렴 과정을 공정하게 관리하기 위한 기구로 인문사회, 법률‧ 과학, 소통·갈등관리, 조사통계 등 각 분야별 중립적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됐다.

우리 사회를 대표할 수 있도록 전문분야와 더불어 30~60대 인원이 모두 포함되고 남녀비율을 균형 있게 배치하려고 노력했다.

성윤모 장관은 위촉장 수여 후 개최한 간담회에서 “중간저장시설을 건설해 원전 부지 내에 저장 중인 사용후핵연료를 옮기겠다는 과거 정부의 약속이 이행되지 못하였던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성 장관은 “사용후핵연료 정책은 소통과 사회적 합의 형성을 위한 노력이 핵심이나 과거 정부에서 의견수렴이 다소 충분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재검토를 통해 국민과 원전 지역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사용후핵연료 정책의 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위원들께서 의견수렴 절차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산업부는 의견수렴 절차가 객관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재검토위원회가 필요한 사항을 자율적으로 결정토록 해 독립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위원회가 의견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제출하는 정책권고안을 최대한 존중해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