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라오스 보조댐 붕괴로 수몰된 마을.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라오스 정부가 지난해 7월 집중호우로 인한 라오스 댐 붕괴 사고가 인재(人災)였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SK건설이 즉각 반박에 나섰다. 

28일 라오스 국영통신 KPL이 라오스 정부는 수력발전용 댐인 세피안-세남노이댐의 보조댐 일부가 붕괴된 것은 댐 기초 지반을 구성하는 토사층에 누수가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발표했다. 

댐 붕괴를 SK건설의 시공부실에 따른 사고로 규정한 것이다. 라오스 정부는 앞서 국가조사위원회(NIC)를 구성하고, 독립전문가위원회(IEP)에 사고 원인 조사를 진행해왔다.  

라오스 정부에 따르면 IEP가 조사한 사고의 근본 원인은 보조댐 일부에 나타난 '누수'였다. 보조댐의 기초 지반에 침식이 용이한 토사층이 존재했고, 해당 토사층에 작은 물길이 형성돼 침식이 발생했다. 이로 인한 지반 약화가 일부 진행되면서 보조댐의 균형이 무너지고 '원호파괴' 형태로 붕괴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SK건설은 이에 즉각 반박했다. SK측은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당사는 IEP가 제시한 사고 원인은 과학적 근거와 데이터가 결여된 경험적 추론에 불과하여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SK건설은 "라오스 정부 요청에 의해 초기부터 옵저버로 참여한 한국정부조사단과 사고원인 조사를 수행한 세계 유수의 엔지니어링 업체들도 모두 IEP의 사고원인과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며  전문기관들마다 의견이 상이해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결과가 도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IEP가 자체적으로 자신들이 지정한 위치, 방법론, 제3의 분석기관을 통하여 토질 분석을 실시해라오스 정부의 원인 조사와 검증이 객관적이고 공정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한편 SK건설은 댐이 붕괴된 것이 아니라 이례적으로 퍼부었던 호우 때문에 강이 범람하면서 불가항력적으로 보조 댐 상부가 유실됐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