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자동차]

[이뉴스투데이 방기열 기자] 현대·기아자동차는 소형 상용 전기차의 적재 중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행 상황에 맞도록 출력을 최적화하고 주행가능 거리를 안내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기술은 차량 내부에 별도로 부착된 센서를 통해 적재 중량을 감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동력 조절 및 주행 가능거리를 판단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특히 이번 기술은 무게에 따라서 가속 페달을 밟을 때 가속이 늦게 발생하는 점에서 착안했다.

특히 이번 기술은 기존 에어백과 브레이크 제어 등을 위해 차량 내에 이미 부착돼 있는 가속도 센서를 활용해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원가 상승 요인을 억제했다.

이 기술로 인해 적재 중량에 따라 구동력 배분을 정확히 전달해 바퀴가 헛도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중량이 낮아 바퀴가 헛돌며 발생할 수 있는 에너지 손실 및 안전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반대로 적재량이 많고 오르막길에서 모터의 최대 출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상용 전기차는 적재 중량에 따른 하중의 변화가 승용차보다 훨씬 커서 주행가능거리 역시 크게 변할 수 있는데, 이 기술을 통해 주행 가능 거리를 정밀하게 예측해 충전시기를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현대·기아차는 “상용 전기차는 승용 전기차와 운행 여건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은 배터리와 출력 제어 기술이 필요하다”며 “전기차가 상용 모델까지 확대되기 시작한 상황이어서 글로벌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동화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