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외교부가 브로커 청탁을 받고 불법 비자발급 알선과 폭언, 부당인사 등의 ‘갑질’ 의혹을 받고 있는 정재남 주몽골 한국대사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뒤늦게 내부 감사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전까지 외교부는 정 대사 비위에 대한 의혹이 수차례 제기됐지만 사실관계 확인은커녕 사실상 뒷짐을 지고 있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지난 27일 ‘[단독] A 주몽골 한국대사, 브로커 청탁받고 불법 비자발급 알선 의혹…폭언‧부당인사 등 ‘갑질’도 도마 위에’ 제목의 보도를 통해 주몽골 한국대사의 비위사실을 최초 보도한 바 있다.

외교부 정문 [사진=연합뉴스]

취재할 당시만 해도 외교부는 현재 몽골 현지에서 대사관 직원들을 상대로 한 ‘갑질’과 불법 비자발급 알선, 대사관 공금 사적 전용 등의 의혹을 받고 있던 정 대사에 대해 안일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었다.

한국노총 전국노동평등노동조합 재외공관 행정직 지부는 이날 정 대사가 직원들에게 인격모독성 발언을 일삼고, 부당한 업무 지시, 공관운영비 등 예산을 부적절하게 사용한 의혹을 제기하는 한편, 정 대사의 갑질 의혹 사례 등을 국무총리실과 외교부 감찰 담당 부서에 신고했다.

그러자 외교부는 “지금으로선 확인해드릴 만한 사항이 없다. 사실관계 파악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라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이어 한겨레신문, 동아일보, 머니투데이 등 주요 일간지에서 후속보도로 사태가 악화되자 결국 내부 감사에 착수했다.

외교부 대변인실 고위관계자는 이뉴스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지금 해당 대사에 대한 감사에 착수했다”며 “감사결과에 따라 조만간 현지로 출국해 조사에 들어갈 수 있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