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박흥식 기자] 구제역 등 악성 가축전염병이 발생하지 않은 청정지역 산청군이 선제적 예방접종으로 청정지역 지키기에 나섰다.

27일 산청군은 오는 5월말까지 지역 내 소(한우, 젖소) 1만2700여두, 돼지 9만4400여두, 염소 4800여두 등 모두 11만2000여두의 가축을 대상으로 정기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가축 정기예방접종은 담당 공수의와 담당 공무원, 축협직원, 한우협회회원 등으로 구성된 예방접종반이 수행한다.

산청군은 매년 4월과 10월 연 2회 정기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2월 충북 구제역 발생으로 긴급 보강접종을 시행한 탓에 올해에 한해 접종 시기를 5월과 11월로 조정했다.

접종대상은 지역 내 전 가축이나, 예방접종 후 4주가 지나지 않은 가축, 출하 예정 2주 이내인 가축은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다.

임신 가축의 경우 접종 과정의 물리적 요인 등에 의한 유사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4~7개월 접종 간격을 준수하는 조건으로 접종 시기 조정이 가능하다.

소규모 농가는 공수의사 접종반이 직접 접종을 지원한다. 접종능력이 있는 농가에는 예방약품을 배부할 계획이다. 전업농가는 자체적으로 일제 접종을 원칙으로 하되, 고령농가 등 자가 접종이 어려운 경우에는 접종반이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산청군은 이번 예방접종을 통해 과거 항체 양성률 기준미달 농가와 방역취약 농가에 대한 방역점검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산청군 관계자는 “구제역은 주로 봄철에 발생한 사례가 많다. 전 농가가 빠짐없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라며 “5월말까지 접종을 마무리하고 나면 4주 후 백신 접종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구제역 일제접종에 우제류 사육 농가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