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박흥식 기자] 김해시와 부산지방기상청은 협업으로 김해시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에 필요한 기상기후융합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김해시 S&S(Smart & Special) 건강생활정보 서비스' 개발 용역을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정부혁신과 관련한 기상청 지역기상융합서비스 사업으로써부산지방기상청이 용역비 전액(6800만원)을 부담하고 김해시가 관련 기초자료 및 시스템 운영 서버 제공 후 사후관리를 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사업 추진을 위해 김해시가 2018년 사업 제안(공모)을 통해 기상청이확정한 사업으로 작년 양산시를 대상으로 수행했던 ‘스마트 건강생활정보특화서비스’사업 내용에 폭염 및 미세먼지 등 방재관련 정보를 고도화하고 감염병 관련 보건 기상정보를 추가하여 김해시민들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비스의 주요내용은 기상기후와 질병 간 상관관계 분석 등을 통한 김해시에 특화된 생활보건기상지수 제공을 비롯해, 미세먼지와 폭염정보 등방재기상정보 및 재난안전시스템과 연동된 건강생활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특히, 미세먼지와 폭염정보 등은 19개 읍·면·동별 상세 정보를 제공하기위해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를 별도 설치해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이 사업이 12월 마무리되면 지역기상융합서비스 사업을 통해 시민의 수요에 부응하는 맞춤형 기상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건강증진과 위험기상에 의한 피해 최소화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