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지난해 환매조건부증권(RP) 금리 변동성이 대폭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시기에 자금공급이 급격히 줄어드는 등 자금수급이 불안정해 변동성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은행은 27일 발표한 '2018년 단기금융시장 리뷰'에서 "기준금리 대비 RP 금리 스프레드는 2018년 일평균 7.4bp(1bp=0.01%포인트)로 전년(3.5bp)보다 크게 높아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재무비율 관리에 자금공급이 줄어드는 분기 말월에는 변동성이 더 커졌다.

지난해 3분기 마지막 영업일인 9월 28일에는 금리 스프레드가 RP 금리가 공표되기 시작한 2013년 이후 최고 수준인 38.8bp까지 치솟았다.

이는 단기금융시장인 RP 시장에서 자금수급 불균형이 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RP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채권형 헤지펀드는 꾸준히 성장했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자금공급은 줄었다.

작년 8월 말 이후 증권사의 전자단기사채 발행여건이 나빠지고, 머니마켓펀드(MMF) 수신이 감소하면서 RP 시장 내 자금공급 기반이 약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 자산운용사들은 MMF를 기반으로 RP 자금을 공급하곤 한다.

RP 금리와 콜금리 사이 격차도 2018년 일평균 8bp로 전년 5bp보다 상승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