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왼쪽), 정경두 국방부 장관.[사진=방송통신위원회]

[이뉴스투데이 정환용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와 국방부는 군 장병들에게 건전한 인터넷 윤리문화를 정착시키고 장병들을 올바른 디지털 시민으로 양성하기 위해 24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터넷 윤리 시범교육을 실시했다.

24일 국방부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정경두 국방부장관 등 협약 기관 관계자가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은 장병 휴대폰 사용 전 부대 시범운영과 연계하고 협약기관이 상호 협력한다. 군 장병이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바르게 사용하도록 해 건전한 인터넷 윤리문화를 정착시키고 올바른 디지털 시민으로 양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방통위는 군부대 특성을 고려해 인터넷윤리와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군 전담교관 양성도 지원해 효율적인 교육체계 마련을 위해 국방부와 협력한다. 국방부는 장병들이 군 생활 중 바르게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사용해 건강한 군 생활을 물론 올바른 디지털 시민이 될 수 있도록 인터넷윤리·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을 강화한다.

방통위와 국방부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군장병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군내 인터넷 윤리와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내실화 ▲군 전문강사 양성과 군 특성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 제작 등을 진행한다. 군 내 건전한 디지털 윤리문화 확산을 위한 폭넓은 인적·물적 토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은 “최근 위원회에서 발표한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뿐 아니라 성인 대상 사이버폭력 경험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사이버폭력 유해성을 인지시키고 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성인 대상 인터넷 윤리교육 필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병영 내 올바른 인터넷 윤리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사회에 복귀할 군 장병들이 올바르에 인터넷을 이용하고 건전한 이용문화를 조성하는 주체로 성장할 수 있기 바란다”고 밝혔다.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휴대전화 사용 이후 병사들은 지인들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고립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보검색, 원격강의 등 자기개발에도 많은 도움을 얻고 있다. 이는 군복무 안정성과 전투력 발휘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이 협약은 병사들에게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성숙한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해 더 건강한 사회 정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방통위와 국방부는 국방부 근무지원단 장병 450명을 대상으로 1차 시범교육을 실시했다.[사진=방송통신위원회]

방통위와 국방부는 이번 협약체결과 동시에 국방부 근무지원단 장병 450명을 대상으로 1차 시범교육을 실시했다. 향후 추가 시범교육을 통해 교육 내용을 보완해 올해 육·해·공군을 대상으로 100여회 교육을 실시한다. 2020년부터는 교육을 확대 시행한다. 또 이번 협약 이후에도 정례적으로 협의회를 개최해 관련 교육 콘텐츠를 지속 보완하는 등 올바른 인터넷 윤리의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