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정부가 약물 성범죄와 대형 산불의 사전 예방을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는 23일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사업’의 4개 과제를 공고하고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이같은 문제에 대해 신속하게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을 위해 과기정통부는 23억, 행안부는 5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 사업은 문제발생부터 연구개발 착수까지 소요기간을 기존 1~2년에서 2달 이내로 단축시키는 패스트트랙형 R&D 사업으로 올 3월 법령 개정을 통해 기간 단축을 추진했다. 

최종 선정된 4개 과제는 △약물 성범죄 사전예방을 위한 휴대용 탐지 키트 △산불확산예측시스템 고도화 및 상황정보 전달체계 △지자체 관리 대상 도로터널의 실시간 사고감지 및 전파시스템 △지자체 대상 사회재난 안전도 진단 모델 개발 등이다. 

이 중 약물 성범죄 예방은 일반 국민들이 주류와 음료에 담긴 약물 포함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높은 정확도와 낮은 단가의 휴대용 탐지 키트를 개발해 경찰청이 적용과 확산을 주관하고 일반 국민들도 쉽게 구입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실시간 기상정보를 반영한 산불확산예측시스템 고도화하고 산림청을 통해 이를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다. 또 IoT를 활용해 터널 사고 감지 및 전파 기술을 개발하고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이를 현장 실증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최근 KTX 탈선과 고양 저유소 화재 등 복합 사회재난 예방을 위해 이같은 현장을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수요 발굴부터 기술개발, 현장 적용까지 전 과정에서 관련 기관들의 협업을 강화해 시급한 해결이 필요한 재난·안전 문제를 과학기술적으로 신속히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