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법외노조 즉각 취소를 바라는 재야 원로 모임'이 20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에서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병윤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합법화를 위해 좌파 시민단체들이 총궐기하는 분위기다.

'전교조 법외노조 즉각 취소를 바라는 재야 원로 모임'은 20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에 이 같은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이 단체는 원로인사 326명과 1610곳의 시민단체가 연합한 것이다.

현장에는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과 곽노현 징검다리교육공동체 이사장 등 원로들과 한국진보연대, 징검다리교육공동체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촛불 정권이 들어서자마자 전교조를 비롯한 노동 문제를 바로 잡을 줄 알았는데 창립 30주년이 되는 지금까지도 박근혜가 저지른 폭거와 만행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며 "전교조가 법외노조라는 불법 딱지를 당장 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백 소장은 "박근혜가 우리 전교조를 법외노조라는 이유로 탄압했는데 문재인 정권도 3년 동안 그대로 놔두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하는 그 순간부터 법외노조는 무효라고 선언했어야 하는데 아직도 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이 앞장서서 전교조 법외노조를 뒤집어 엎지 않으면 문 대통령과 정부 타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곽 이사장은 "전교조는 통합진보당과 함께 박근혜 정부 시절 정치적 목적의 폭거를 당한 희생자"라고 주장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도 "전교조 창립 30주년과 ILO(국제노동기구) 100주년이 되는 올해가 전교조 법외노조를 취소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거들었다.

전교조는 이날부터 중앙집행위원들을 중심으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노숙 농성에 들어간다. 창립 30주년이 되는 오는 25일에는 전국교사대회를 열고 청와대 방면 행진도 진행한다.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은 "25일까지가 전교조의 법외노조를 취소하는 우리의 마지막 기다림"이라며 "5일 남은 전국교사대회가 합법 교사대회로 치러지기를 여전히 기대하며, 문재인 정부에 (법외노조 취소를) 간곡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법외노조 취소를 촉구하는 서한문을 청와대로 전달했다. 전교조는 이날을 시작으로 24일까지 학부모단체, 시도교육감, 퇴직·해직 조합원 등과 릴레이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