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여야 5당 대표가 18일 열린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이 열린 광주로 집결한 가운데, 황교안 대표 등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거센 항의를 받고 가까스로 행사장에 입장했다.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각당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이날 오전 10시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희생자들의 영령을 기렸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광주 방문을 반대했던 일부 5.18 단체들은 차에서 내려 행사장으로 들어가는 황 대표를 향해 “물러가라”는 구호와 함께 피켓을 던지거나 물을 뿌렸다. 이 과정에서 경찰 등 경호인력과 예견된 몸싸움이 일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여야 정치인들이 18일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날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광주가 지키고자 했던 가치가 바로 ‘자유’이고 ‘민주주의’였기 때문에 5.18의 진실은 보수·진보로 나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며 최근 정치권에서 불거진 ‘5‧18 폄하’ 논란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최고위원 등 지도부, 소속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해찬 대표는 행사 직후 “올해가 광주 민주화운동 39주년인데,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진실이 많이 남아있다”며 “자유한국당이 명단을 제출하지 않아 진상규명위원회가 구성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표는 “하루빨리 진상규명위를 발족해서 내년, 민주화운동 40주년 될 때까지는 진실 모두 밝혀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국당에선 황교안 대표·나경원 원내대표, 장제원·신보라·이만희 의원 등이 참석했다.

황 대표는 이날 기념식에 참석하는 과정에서 ‘5·18 망언 의원’ 징계 등을 요구하는 광주 시민과 진보 시민단체 등의 극렬한 항의를 받았다.

20여분 간의 몸싸움 끝에 가까스로 기념식장에 도착한 황 대표는 행사 이후엔 시위대 항의를 피해 5‧18 민주묘지 후문 펜스를 뜯어내며 길을 열어 빠져 나갔다.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18 망언 의원’ 징계 등을 요구하는 시민의 항의에 경찰 보호를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제가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환영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반드시 참석해야 할 곳이기 때문”이라며 “방문을 거부하고 항의하는 분들의 심정을 충분히 헤아리고 이해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어 “자유한국당 대표로서 당연히 안고 가야할 일이라고 생각하며 그 분들의 목소리도 가슴에 깊이 새길 것”이라며 “광주의 상처가 치유되고 시민들의 마음이 열릴 때까지 진정성을 갖고 광주를 찾고 광주시민들을 만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에선 손학규 대표·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해 박주선·김동철·주승용·권은희·채이배·임재훈 의원 등이 참석했다.

민주평화당에선 정동영 대표·유성엽 원내대표, 천정배·박지원·장병완·김광수·최경환·박주현·김경진·정인화·장정숙·이용주 의원등이 참석했다.

정의당에선 이정미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 김종대·심상정·여영국·추혜선 의원 등 소속 의원 전원이 참석했다.

자치단체, 정부측에선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유은혜 교육부·진영 행정안전부·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도 얼굴을 드러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