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상계뉴타운, 14년여 사업부진속 조합장들 줄줄이 ‘구설수 논란’ - 이뉴스투데이
search btn
상단여백
HOME 전국
노원구 상계뉴타운, 14년여 사업부진속 조합장들 줄줄이 ‘구설수 논란’

[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신윤철 기자] 조합원과 찬반으로 나눠져 마찰은 기본인 재개발 조합에서 전직 정비업체대표가 브로커로 상계뉴타운 5구역재개발정비사업에 개입해 자신의 영리만 추구하다 징역2년을 선고 받고 구속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006년 상계뉴타운이 지정 된 후 13년이 지난 지금 상계뉴타운 재개발은 여전히 사업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지지부진한 상태의 현장이 한두 곳이 아니다.

게다가 정비업체와 조합장들의 비리나 비위 혐의가 계속해서 발생해 갖은 구설수에 올라 조합원들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전가 되는 것 아니냐?는 하소연이 많은 상태다.

뉴타운으로 지정된 상계동은 그동안 1구역에서 6구역으로 나눠 사업이 진행됐다. 지정된 후 상계3.4동은 빠른 기간에 진행돼 은평뉴타운보다 삶의 질이 높은 환경으로 인해 수락산과 불암산이 근접한 이점으로 서울 시민들의 꿈의 보금자리로 자리 매김 할 수 있는 기대감이 컸던 대규모 재개발지역이다.

그랬던 상계뉴타운은 현재 4구역이 그나마 준공을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이며 6구역은 현재 철거가 마무리 되면서 분양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지만 나머지 구역들은 아직도 이해관계와 반대하는 조합원들과 법정다툼과 청와대국민청원으로 불협화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5구역은 이 개발지역의 전)도시정비업체(E&I)대표 최 모씨가 동업분쟁과 인감도장위조로 실형을 선고 받는 등 사업에 실패하자 개인브로커로 활동하다 철거업체로부터 돈을 받아 구속수감 됐다. 물론 그와 함께 했던 공범들도 철거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가 드러나 법원에 모두 실형을 선고 받고 구속수감 됐다.

그런 한편, 5구역 조합원에 따르면 “지금 조합장을 맡고 있는 이 모씨도 당시 최모씨가 철거업체로부터 받은 금품으로 조합장이 된 것이다”라며 “때문에 현재 검찰에서 정식 기소가 돼 법적으로나 도의적으로 처벌을 면하기 어려운 것이 아니겠냐?”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현재 조합장은 홍보용역업체에게 1억원과 최모씨에게 받은 1천만원 등을 조합통장을 경유하지 않고 직접 지급한 사실이 드러나 도시정비법위반으로 재판 중이어서 조합장직의 상실이 당연 할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한편, 상계2구역은 조직폭력배 출신 조합장을 두고 반대 조합원들이 구설에 오르고 있다. 지역 주민의 말에 따르면 “상계2구역 조합장은 지난 14일 청와대 국민 청원을 통해 ‘조폭두목으로부터 저희 주민들을 구해 주십시오.’라는 청원이 올라와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청원내용에 따르면 상계동재개발구역의 이권을 노린 조직폭력배 출신이 조합장을 맡아서 조합원들을 협박과 공포분위기로 조합을 이끌어 가고 있다며 국민청원을 통해 대통령이 나서서 조합원들의 권익을 보호 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청원인은 주장에는 대한민국에서 범죄단체구성에 관한 법률위반과 살인교사죄로 13여년의 형을 복역하고 출소한 자가 조합장이 될 수 있었는지. 또한 자신의 말에 순응하지 않는 자에게는 갖은 겁박과 협박을 일삼는 자가 조합장 위치를 유지해선 안 된다며 청와대에 철저히 조사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청원내용에는 비호자에 대한 내용도 포함됐다.

그런 한편, 이웃 상계1구역 조합장도 최근 도시정비법위반으로 500만원의 실형선고가 내려진 상태다. 그리고 반대 조합원 측에서는 유사한 범죄로 추가 고소를 준비 중이라는 말까지 나돌고 있어 그의 조합장직의 유지가 어려운 상황이라는 소문이 이 지역에는 파다한 상태다.

한편, 도시재개발관련법령에서는 조합장의 자격을 준·공무원법으로 적용해 벌금 100만원 이상의 실형이 확정될 경우 그 직이 자동으로 박탈된다.

신윤철 기자  syc5568@daum.net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노원구 2019-05-23 12:45:32

    2구역 조합원입니다. 협박?? 공포분위기???
    글을 읽으면서 과거 얘기인가 싶었는데 얼마전 기사네요
    말도안되는 기사입니다   삭제

    • 이상해... 2019-05-22 22:40:49

      사실과 좀 다른 부분을 가지고 기사를 쓰신거 같은데...
      취재는 하고 기사를 쓰시는건가요?   삭제

      • 쩝쩝쩝 2019-05-22 10:31:12

        반대파 돈받고 기사썼어요?
        누군지 알것 같네요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