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 전철 기공식 개최 - 이뉴스투데이
search btn
상단여백
HOME 전국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 전철 기공식 개최사업비 2,982억 원, 길이 8.89km, 정거장 3개소

[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정상현 기자]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17일 대구광역시, 경상북도와 공동으로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 전철 기공식을 경산시 하양읍 소재 대구가톨릭대 100주년 기념 광장에서 가졌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 전철은 대구광역시 안심역에서 경산시 하양읍까지 총연장 8.89km, 정거장 3개소를 복선으로 2,982억 원(국비 2,088, 경북 304, 경산 304, 대구 286)을 들여 금년에 착공하여 2022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은 현재 설화명곡역에서 동구 안심역까지 28.4km를 운행하고 있으나 본 사업으로 8.89km를 연장하여 총연장 37.6km를 운행하며, 열차는 하양읍 기준 약 10 ~ 16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하양읍에서 안심역까지는 10여 분, 대구 도심지 까지는 40여 분 이내로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기공식은 최영조 경산시장을 비롯해 대구광역시장, 경상북도지사, 국토교통부, 학교, 기관단체, 지역 주민 등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최영조 경산시장을 이 날 “본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하여 주신 많은 관계자분과 지역주민들에게 감사드린다.”라며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 전철 사업은 우리시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본 사업과 연계하여 지역 경제가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 전철은 인근에 조성 중인 경산지식산업지구, 하양택지개발지구 등과 맞물려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경일대, 대구대, 대구가톨릭대, 호산대 등 인근 학교 학생들의 통학과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한층 더 증대시켜 보다 살기 좋은 생활 여건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상현 기자  timenews1@hanmail.net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