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서울시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中企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해커톤’이 열린 가운데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16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중소기업협동조합의 현재 주소를 진단하고, 혁신성장 방안을 모색하는 자유토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中企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해커톤’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협동조합 임직원과 조합 컨설턴트(현장), 중소기업연구원(연구계)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중소기업연구원 이동주 수석연구위원의 ‘협동조합 현장진단 및 발전방향’ 발표와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동주 중기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발표를 통해 △협동조합의 위상과 역할, △협동조합 현황, △국내외 성공사례 등을 공유했다.

이 수석연구위원은 한국중전기사업협동조합과 경기포천가구산업협동조합을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성공사례로 들며 “오늘날 성공적 협동조합들은 공동구·판매 등 수평적 공동사업에서 탈피하여 입체적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R&D·마케팅·물류·금융·IT·HRD 등을 제공해 대·중견기업에 비해 부족한 경쟁력을 보완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말했다.

‘협동조합 활성화 위한 자유토론’은 △조합의 현실(인력, 자금, 운영), △조합의 올바른 기능 등 주제별로 나눠 진행됐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올해 제2차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이 발표되는 등 조합 활력제고에 의미 있는 한 해를 만들어보겠다”며 “성공적인 조합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현재는 중소기업협동조합 지원근거가 부족한 지방자치단체가 조합 활성화에 적극 나설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지방조례 제정 필요성 알리기’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