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중공업 노조]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을 앞두고 대국민 홍보물을 배포하며 타당성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16일 현재중공업 노조가 물적분할에 반대해 오후 부분파업을 벌이는 가운데 현대중공업이 리 홍보물을 배포하며 여론전에 나섰다.

'현대중공업 본사는 울산입니다'라는 제목의 4장짜리 홍보물엔 물적분할 필요성과 본사 이전 논란, 물적분할 이후 경제 효과 등을 알리는 내용이 담겼다. 이는 최근 노조 파업, 송철호 울산시장의 본사 이전 반대 발언 등으로 반대 분위기가 커지고 있어서다.

회사측은 "물적분할은 막대한 재정부담 없이 주식 교환을 통해 대우조선을 인수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며 "분할 이후에도 가장 중요한 생산·영업·설계 등을 유지하고 중간지주사와 역할 분담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물적분할 이후 자산은 중간지주회사에, 부채는 신설 현대중공업에 몰린다는 노조 주장에 대해 "신설 현대중공업이 승계하는 부채 7조원 중 3조1000억원은 선수금과 충당부채다"며 "외형상 부채 규모로 회사 부실을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즉, 선박 수주 시 계약금 형태로 받은 선수금은 회계상 부채일 뿐 선박 건조 과정에서 매출로 인식하며, 충당부채는 공사 과정에서 발생할 비용을 회계기준에 따라 미리 반영한 것으로 공정 진행에 문제가 없으면 지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울러 회사는 "분할 이후 신설 현대중공업 부채비율은 110% 정도로 가장 호황기던 2006∼2008년 250∼300% 수준보다 낮다"고 덧붙였다.

또 지역사회에서 일고 있는 본사 이전 우려와 관련해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가 서울에 있는 것일 뿐 신설 현대중공업 본사는 울산에 남는다"며 "울산 본사에서 서울로 이동하는 인원도 50여명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구조조정 우려 등에 대해선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고 근로조건도 유지된다"며 "성공적인 기업결합으로 경쟁력이 강화하면 일감이 늘고 고용도 증가해 지역 경제가 활성화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회사는 "물적분할을 완료해도 국내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한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등이 모두 기업결합을 승인해야 인수가 마무리된다"며 "첫 관문인 물적분할을 위해 지역사회 모두가 한목소리로 응원해 주기를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앞서 송철호 시장과 정천석 동구청장 등은 물적분할 이후 현대중공업 본사가 이전하면 지역경제에 타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취지로 발언했고 울산지역청년회의소, 행복도시울산만들기범시민협의회 등도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를 촉구했다.

한편 현대중 노조는 이날 오후 1시부터 부분파업에 돌입한다. 노조 관계자슨 "어제 노동조합에 보내온 사측의 분할계획서는 공시된 자료와 별반 다르지 않고  단체협약 승계 등이 전혀 없었다"며 "노조원 80%가 법인분할 반대 서명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