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스페셜티를 취급하는 스타벅스 리저브 음료 판매량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뒀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리저브 한국 진출 5주년을 맞아 분석한 결과 리저브 음료 누적 판매량이(2014년 3월 출시 이후 올해 4월까지) 450만잔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리저브 음료는 전 세계적으로 극소량만 수확해 한정된 기간에만 경험할 수 있는 스페셜티 커피로, 전 세계 78개국 스타벅스 진출 국가 중 28개국서만 소량 제공되고 있다. 고객이 원두와 추출방식을 선택할 수 있어 개인 취향에 맞게 커피를 음미할 수 있는 경험 제공이 특징이다.

2014년 3월 국내 첫 출시 후 2016년 하반기에 누적 판매량 100만잔 돌파에 이어, 2018년 상반기 200만잔, 하반기 300만잔을 돌파한 바 있다. 올 2월 말에는 누적 판매량이 400만잔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되며, 만 5년 만에 400만잔을 돌파하게 됐다.

특히 올 들어 4월까지 리저브 음료 판매량이 벌써 전년도 판매량 50%를 넘어서며 역대 최고 판매율을 이어가고 있다. 3~4월까지, 2개월간 50만잔 리저브 음료 판매량이 추가 집계돼,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450만잔을 기록했다. 이와 같은 추세면 상반기 내 누적 500만잔 돌파도 예상된다.

지속적인 판매 성장은 국내 고객 맞춤형 리저브 매장 및 원두 종류가 확대되고, 다양한 형태 스타벅스 리저브 음료가 개발되면서 고객의 다양한 스페셜티 커피 경험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리저브 음료 판매 매장은 2014년 10개 매장서 2019년 현재 87개 매장으로 확대 된 바 있다. 특히 이 87개 매장 중에는 독립된 리저브 전용 바를 갖춘 리저브 바 매장이 48곳을 차지한다.

리저브 바 매장은 매년 30여가지 다양한 리저브 원두와 숙련된 바리스타, 리저브 전용 추출 기기, 전용 머그 등으로 기존 일반 매장과 차별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벅스 프리미엄 전략 매장으로 지난 2016년 첫 선을 보인 후, 지속 확대 중에 있다.

박현숙 스타벅스 카테고리 총괄은 “한국 진출 5년간 스타벅스 리저브는 점차 많은 고객 분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 중”이라며 “다양한 고객 기호에 맞춰 자체적으로 개발한 리저브 전용 음료 소개 및 리저브 바 매장을 지속 확대하는 등 고객분들의 니즈에 지속해서 부합하는 서비스와 제품을 지속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 리저브는 2014년 10종의 리저브 원두 소개를 시작으로, 지난 5년간 국내에 소개된 리저브 원두도 총 106종까지 늘어났다. 여기에 리저브 콜드 브루, 리저브 에스프레소 베리에이션 음료 등 리저브 원두를 활용한 음료를 지속적으로 소개하면서 고객의 다양한 기호에 맞춰 나가고 있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추출 방식에 따른 드립 음료 5종과 에스프레소 음료 10종, 아이스크림 음료 3종, 특화 음료 4종, 체험 메뉴 음료 2 종 등 총 24종의 다양한 리저브 음료가 제공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