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대한민국 경제의 허리인 중소기업이 성공해야 일자리와 가계 소득이 늘고, 국민이 잘살게 된다. 국민이 잘 살고 소비가 늘면, 소상공인도 활력을 갖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3년차 맞아 첫 현장 행보로 14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 3년의 시작을 중소기업인 여러분과 함께하게 돼 매우 뜻깊고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는 위험부담과 책임을 국가가 함께 나눠야 한다”며 “기업가 정신을 마음껏 발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국가가 적극적으로 나서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청와대]

그러면서 그동안 진행된 정책적 지원방향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최초로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해 각 부처의 다양한 중소기업 정책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조정해왔고, 정부의 모든 부처가 머리를 맞대고 정책을 발굴하고 예산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해에만 1653개 사업에 지난해보다 10% 증액된 약 22조원의 예산이 중소기업을 직접 지원하는 데 사용된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중소기업이 스스로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2019년에만 스마트공장 4000개를 구축하고, 2022년까지 10인 이상 중소제조업의 절반에 해당하는 3만 개로 확충할 계획”이라며 “R&D 정책도 민간 주도 체제로 개편하고, 각 업종별 지원을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시장 여건 변화와 개선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제품, 기술개발제품 등 아직 시장이 성숙되지 않은 제품은 수요가 창출돼야 기업과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다”며 “공공이 수요 창출의 마중물이 되도록 조달체계를 개편하고, 공영홈쇼핑과 중소기업유통센터를 이용해 홈쇼핑, 온라인몰, 백화점, 대형마트 등 우수제품이 다양한 경로로 소비자와 만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해 우리는 최초로 수출 6,000억 달러를 돌파했는데, 중소기업 수출이 2년 연속 1000억 달러를 넘으며 사상 최대를 기록한 중소기업의 수출실적은 규모와 상관없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개발로 거둔 성취”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벤처창업과 투자액도 사상 최대를 기록해 제2 벤처붐을 기대하고 있다”며 “기업가치 1조 원이 넘는 유니콘 기업도 이미 8개로 늘어났다”고 말했다.

법률, 특허, 회계, 마케팅 등의 어려움으로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55조원 규모의 무역보험 지원, 맞춤형 컨설팅, 대기업과의 동반‧상생 진출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돕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연달아 육성책이 발표되고 있는 수소차 등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5G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주력 산업들은 중소기업이 주역이 될 수 있는 분야들이다“라며 ”세제지원, 혁신금융 같은 전방위적인 지원을 통해 전통 제조업의 혁신과 신산업 확산을 뒷받침하겠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일자리 우수기업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비롯한 중소기업 근로자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 우수 인력이 중소기업을 선호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효과 없는 규제는 과감히 털어내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ICT, 산업융합, 금융 분야의 ‘규제 샌드박스’ 제도는 시행 4개월 만에 이미 49건의 승인 실적을 올렸고 연말까지 100건을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규제혁신을 통한 지역신산업 육성을 위해 ‘규제자유특구’ 제도도 추진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금탑(2명) 및 은탑(3명) 산업훈장을 받은 중소기업인 대표 5인에 대해 직접 포상하기도 했다.

1990년에 시작돼 올해 30회째를 맞는 중소기업인 대회는 일자리 창출 유공자 포상 등 우수 중소기업에 대한 포상 및 격려를 통해 중소기업인 스스로 성과를 돌아보고 자부심을 높이는 중소기업계 최대 행사이다.

올해 행사는 금탑 및 은탑 산업훈장을 비롯한 우수 중소기업인 포상, 중소기업 직장인 위주로 구성된 뮤지컬 공연, 우수기업 사례발표, 중소기업 선언문 낭독, 중소기업을 위한 응원 퍼포먼스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격려사를 통해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대한민국 경제 활력을 위해 각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는 중소기업인들을 격려했다.

이날 행사에 초청된 중소·벤처기업인과 관련 협력단체 관계자들은 총 400여명이다.

업계에서는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을 비롯해 12개 중소기업계 협회 및 단체와 각 분야 중소기업인들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경제부총리,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고용노동부 장관, 금융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금탑산업훈장은 (주)서한안타민 이균길 대표, 주식회사 에스앤비 이승지 대표가, 은탑산업훈장은 (주)평안제관 신정헌 대표, 주식회사 무진기연 조성은 대표, (주)한울에이치앤피이 김도완 대표가 수상했으며 가족과 함께 참석했다.

우수기업 사례발표자로는 (주)옹알스 채경선 대표(공연기획), (주)토스랩 김대현 대표(기업용 소프트웨어), (주)폴라리언트의 장혁 대표(모바일 VR 범용 모션 컨트롤러) 등이 나섰으며, 자신들의 소중한 기업활동 경험을 공유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