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의원. [사진=윤상직 의원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의료용 동위원소와 반도체 소재를 생산하는 기장 수출용 신형연구로(기장연구로) 건설사업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건설허가 승인으로 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윤상직 국회의원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10일 제101회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개최해 ‘기장 수출용 신형연구로 건설허가의 건’을 의결시켰다고 밝혔다. 기장연구로는 2014년 11월 건설허가를 신청했지만 경주지진 발생 이후 지진안전성평가를 위해 원안위의 건설허가가 장기간 지연됐으나, 오늘 원안위원회를 통과함으로써 공사 착공 등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게 됐다.

원안위에서 기장연구로 건설허가 건의 원활히 통과된데에는 소관 상임위인 국회 과방위 위원으로 활동중인 윤상직 의원이 해당 사업의 조속한 추진 필요성에 대해 줄기차게 주장한 것이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기장 수출용 신형연구로 건설허가로 의료용 동위원소를 통한 암진단, 신약개발은 물론 반도체생산, 비파괴 검사 등 다양한 연구에 활용돼 뿐만 아니라 이를 운용할 고급 인력들을 지역에 대거 유치할 수 있게 됐다.

윤상직 의원은 “그동안 지연돼왔던 기장연구로 사업추진을 위한 노력의 성과가 드디어 결실을 맺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방사성동위원소의 국내 수급안정화 및 해외 수출을 통해 국민의료 복지증진과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건설허가로 과기부는 2023년까지 총사업비 4300여 억원을 투입해 기장군 장안읍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에 연구로를 건설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