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이용섭 광주시장은 8일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업비전을 ‘일자리 중심의 포용적 혁신성장’으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11대 대표산업 집중 육성, 3대 추진전략과 2019년 중점 추진사업을 발표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이 8일 오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자리 중심의 포용적 혁신성장을 위한 민선7기 미래산업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사진=광주시]

11대 대표산업으로 ▲친환경자동차산업 ▲에어가전 및 공기산업 ▲광융합산업 ▲에너지 및 수소산업 ▲의료 및 헬스케어산업 ▲스마트뿌리산업 ▲인공지능 및 드론산업 ▲5세대 이동통신(5G) 기반 정보통신기술(ICT)산업 ▲문화콘텐츠산업 ▲관광산업 ▲김치 및 음식산업 등을 선정해 지역 산업정책 추진 방향의 큰 틀을 마련했다.

친환경자동차산업은 ‘현대차 완성차 공장 투자협약’이 체결된 만큼, 광주형 일자리 완성차 공장을 조기에 설립해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을 구축하고, 친환경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조성과 부품인증센터 구축 등을 통해 미래형 친환경자동차 산업으로 나아간다.

에어가전 및 공기산업은 지역 가전산업의 이종산업 간 협업, 융합으로 에어가전 등 스마트가전산업으로 자생력을 확보하고, 에어가전혁신센터, 공기산업실증센터 등을 통해 공기산업 특화도시로 육성한다.

광융합산업은 지난해 9월부터 광융합기술지원법이 시행됨에 따라 이 법을 기반으로 한 광융합산업 발전 전략을 마련하고,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광융합산업의 체계적인 육성과 광융합 핵심기술 확보 등 광산업의 제2의 도약을 추진한다.

에너지 및 수소산업은 에너지산업 분야에서 지역 에너지산업 발전 방향을 재설정하고 남구 도시첨단산단을 중심으로 에너지 관련 기업이 사업화 할 수 있는 우호적인 산업환경을 만들어 글로벌 에너지 신산업 메카도시로 만들어나간다.

수소산업 분야는 정부의 수소경제 육성정책에 발맞춰 수소전기차, 수소충전소, 수소에너지 등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수소산업 허브도시로 육성한다.

의료 및 헬스케어산업은 고령화와 의료기술의 혁신에 따라 바이오․화장품 분야 및 마이크로 의료로봇 등 의료 신기술 기반을 확보하고, 치매연구기반 조성과 고령친화 의료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한편, 의료선도기업의 육성을 통해 의료산업 규모의 확대를 추진한다.

스마트뿌리산업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기반 금형제작 가치사슬혁신지원을 통해 관련 산업과의 융합을 추진하고 표면처리 집적화 선도단지 조성사업과 같은 공동 대응을 통해 뿌리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

인공지능 및 드론산업은, 먼저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지난 2월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세계 최고 역량을 갖춘 인공지능 R&D허브로 조성한다.

5세대 이동통신(5G) 기반 정보통신기술(ICT)산업은 정보통신 융합기술이 산업 전반에 질적 성장을 촉진함에 따라, 지역 산업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SW) 개발과 5세대 이동통신(5G) 기반 정보통신기술(ICT)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해 중소·벤처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문화콘텐츠산업은 첨단영상, 게임, 음악, 공예․디자인, 에듀테인먼트 등 5대 전략콘텐츠를 고도화해 ‘문화를 수출하는 광주’를 만들며, 첨단실감콘텐츠 제작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2020년까지 완료하고 한국문화기술연구원을 유치해 대한민국의 한류3.0을 선도하는 도시로 만든다.

관광산업은 의향․예향․미향에 기반한 온리원(Only-One) 전략을 통해 광주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관광자원을 발굴해 브랜드화 하고 김대중국제회의복합지구 등 관광인프라를 확충해 국제관광도시로 육성한다.

김치 및 음식산업은 광주김치 전국화를 위한 김치산업 육성 전략을 수립해 광주김치를 브랜드화, 명품화하고, 나아가 산업화 및 글로벌화 해 김치 종주도시로서의 위상을 정립한다. 또한, 광주공동체 정신의 상징인 주먹밥과 광주의 고유하고 독특함이 묻어나는 광주음식을 발굴, 브랜드화하여 미식 관광도시로 나아가는 기반을 다진다.

이용섭 시장은 11대 대표산업을 육성해 ‘일자리 중심의 포용적 혁신성장’을 실현하기 위한 3대 추진전략으로 ▲노사상생도시 정착을 위한 저비용 고효율 산업환경 조성 ▲인공지능 기반 산업융합단지와 데이터 플랫폼 구축 ▲양질의 일자리 창출 중심의 산업생태계 구축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올해 추진할 중점 추진사업으로는 글로벌 경기 침체와 일자리 부족에 따른 지역경제 위기극복을 위해 ▲합작법인 설립 및 완성차공장 조기 착공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광융합산업과 공기산업의 예타사업 추진 ▲투자환경 개선을 위한 도시철도 2호선 조기 착공, 어등산 관광단지 착공, 김대중컨벤션센터 제2전시장 조기 추진 등을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일자리 중심의 포용적 혁신성장을 통해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노사상생도시, 인공지능 기반 도시, 일자리 중심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11대 대표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