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한국은행]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7일 "미·중 무역분쟁 불확실성이 재부각됐으나 현재 무역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크게 우려할 상황은 아닌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한은 대회의실에서 주재한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에서 미국의 대중(對中) 추가관세 부과 예고에 따른 국제 금융시장의 반응과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이처럼 말했다.

이 총재는 한은 간부들에게 "각별한 경계감을 갖고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필요 시 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야 할 것이다"고 당부했다.

 이날 점검회의에는 윤면식 부총재를 비롯한 한은 주요 간부들이 참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너무 느리다면서 중국산 제품에 부과하는 관세를 금요일인 오는 10일부터 25%로 인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소식에 중국 증시가 급락하고 엔화, 스위스프랑 등 안전통화의 가치가 급등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한은은 이날 회의 직후 보도자료를 내고 "중국 등 아시아 신흥국에서는 주가가 큰 폭 하락하고 환율이 상승하는 등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다만 "미국 및 유럽에서는 주가가 개장 초반 상당폭 하락하였다가 중국 대표단의 미국 방문이 예정대로 진행되는 등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면서 하락 폭이 축소됐다"고 말했다.

원화의 경우 역외 환율의 변동성이 다소 높아졌으나 외화차입여건이 양호한 가운데 한국의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도 안정세를 유지했다고 한은은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