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상남도]

[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최태희 기자] 경상남도가 오는 5월 2일(목) 오후 1시, 경남창원과학기술진흥원(테크노파크) 국제회의장에서 대통령직속 자문기구인 국가교육회의와 경남교육청 공동으로 ‘지역과 함께하는 2030교육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주제별 포럼, 현장 토론회 및 위원회 회의 등 2030 미래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국민의견을 수렴하는 프로젝트 중 하나로, 국가교육회의(의장 김진경)가 사회적 합의를 통해 미래 교육 체제 수립을 준비하고 안정적인 교육 정책 추진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경상남도와 경남교육청은 이번 포럼이 미래 국가 교육의 초안 마련을 위한 지방의 역할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적극 유치에 나선 결과 첫 개최지로 결정됐다.

포럼에서는 경상남도 교육계, 학계, 산업계, 노동계를 망라한 현장 전문가들이 참여해 경남지역의 산업현황을 진단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교육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세 명의 발제자가 각자의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서 교육계, 학계, 시민단체 등 유관기관 및 현장 전문가로 이루어진 전문가 패널과 참가자의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는 기조 연설자로 나서 <지속 가능한 국가 발전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지방분권의 필요성과 통합교육행정의 모델을 제시했다.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는 먼저 “대학의 경쟁력 강화와 자생력 확보를 위한 고등교육 혁신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지역의 거점 대학이 쇠퇴하면서 수도권과 지방간 균형발전이 무너지고 지역대학의 경쟁력이 약화됨에 따라 지역 우수인력이 수도권으로 유출되는 결과를 가져와 결국 지역산업 경쟁력까지 약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급변하는 시대에 뼈를 깎는 자기 쇄신과 교육혁신은 반드시 동반돼야 하지만, 수도권 중심의 대한민국, 중앙과 지방이라는 양분된 사회구조가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을 저해하고 있으므로 지방과 수도권이 윈윈(win-win)할 수 있는 국가균형발전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와 지자체 간, 대학과 지역사회간 상생협력을 위한 네트워크가 보다 활성화돼 ‘교육과 지역발전의 선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가교육위원회가 가교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날 포럼 1세션에서는 양승훈 교수가 발제자로 나서 산업의 성장과 쇠락에 따라 이에 기반한 산업도시가 어떻게 변모하는지, 동시에 그 구성원인 가족의 생활 모습을 현재 경남의 상황을 해석하여 발표했다.

2세션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배규식 노동연구원장은 전체적인 노동시장의 분절구조와 경남의 중요 산업인 조선업의 구조적 취약성을 분석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장 노동자의 숙련을 높일 수 있는 정책 모형을 제시했고, 두 번째 발제자인 박민원 교수는 데이터와 자원의 연결 및 공유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하는 혁신 모형으로서 창원의 스마트 산업단지를 소개하며, 지역 고등교육기관과의 산학협력 발전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3세션에서는 오용주 장학사를 좌장으로 해 산업사회전환에 따른 지역교육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지자체, 교육계, 학계, 학부모 등 현장 전문가들이 자유 토론을 이어갔다.

이날 포럼에서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이번 포럼에서 공유된 현장 의견과 산업전환 및 교육훈련 구조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 포럼을 이어가면서 미래교육 초안을 마련하는 데 기초로 삼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경수 도지사는 기조연설 후 유은혜 교육부장관과 함께 혁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김해 행복교육지구를 직접 찾아 학생, 학부모, 교사 등 교육현장 관계자들과 소통 간담회를 실시했다.

‘김해 행복마을학교’는 김해여중의 남는 교실을 고쳐 드론교육, 코딩교육, 목공예, 요리실, 음악실, 댄스, 음악, 업사이클링실 등 24개 테마형 프로그램을 한자리에 모아 학생 스스로 해보고 싶은 것들을 맘껏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학생뿐 아니라 지역주민들도 함께 어울려 요리 등을 배울 수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마을학교의 실질적인 틀을 갖췄다.

이 자리에서 김경수 도지사는 “마을교육공동체는 지역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지역민과 함께 공동체를 운영하는 행복교육지구 사업의 큰 축이며, 도와 교육청은 지금 전례를 찾을 수 없는 협치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마을교육공동체도 이런 협치 행정 속에서 점차 발전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