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일(현지시간) 피지 난디 웨스틴호텔에서 열린 한·중·일 재무장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한국, 중국, 일본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은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회원국 및 한중일 3국이 참여하는 역내 금융안전망에서 역내 통화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환영한다는 뜻을 2일 밝혔다.

한중일 3국은 2일 오전 피지 난디에서 열린 제19차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를 열어 최근 역내·세계 경제 금융 동향, 3국 간 금융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한중일 3국은 공동선언문에서 "(역내 다자간 통화스와프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CMIM)의 (긴급자금) 공여 시 역내통화 활용에 관한 일반지침을 환영하며 CMIM 미래방향에 대한 논의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아세안+3 회원국은 이날 오후 열리는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CMIM을 강화하기 위해 역내 통화를 사용하는 게 하나의 선택지"라는 표현을 추가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는 엔화, 위안화 등 역내 통화를 위기대응을 위한 통화스와프 대상으로 추가하는 방안을 염두에 둔 표현으로 풀이된다.

한중일 3국은 또 "우리는 (세계경제의) 하방 위험요인들을 지속적으로 경계할 것이며, 모든 형태의 보호무역주의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현지시각) 피지 난디 웨스틴 호텔에서 열린 '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왼쪽부터 구로다 히로이코 일본은행 총재, 아소 다로 일본 재무장관, 류 쿤 중국 재무장관, 첸 위루 인민은행 부총재, 홍남기 경제부총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한국은행]

이어 "개방적이고 규칙에 기반한 다자간 무역·투자체제 유지, 역내 무역 및 투자 활동 증진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재확인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아세안 및 한중일 3국의 역내 금융안정 유지, 경제성장 및 통합 촉진 등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역내통화표시 채권시장 발전 촉진과 역내 금융통합 진전을 위한 '아시아채권시장 발전방향(ABMI) 중기 로드맵 2019-2022'를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 한국에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참석했다.

일본에선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과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가 참석했다. 중국에선 류쿤 재정부장(재무장관), 첸 위루 인민은행 부총재가 참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