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오산교통 차고지에 운행을 중단한 버스들이 정차해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버스 노조가 사측이 임금 보전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내달 15일부터 전국 2만대 버스 운행을 중단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30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은 “전국 버스 운전기사들이 오늘 동시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며 “노사 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5월 15일 버스 운행이 멈춘다”고 밝혔다.

이날 자동차노연은 전국 버스 사업장 234곳 노조가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임금과 근무시간 조정 문제로 각 지역 노동청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이번 쟁의조정에는 한국노총 소속 버스 사업장 479곳 가운데 절반 이상이 참여했다. 서울·부산·인천·대구·광주·울산시와 경기·전남·충남도 등 전국 대부분 버스 사업장이 포함됐다. 

노조는 주52시간 근로제로 노동시간이 줄어드는 만큼 임금이 줄어 보전 대책, 채용 인력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사측은 "고용부가 노조의 주장에 끌려가게 될 경우 인건비 상승으로 사업자체가 어려워 질 것"으로 보고 있다. 

노조는 조정 결렬 때는 다음달 8일 파업 찬반 투표를 거쳐 14일까지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으면 15일 총파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전국 규모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버스 운전기사 4만1000명이 참여해, 2만여대 버스가 운행을 멈출 것으로 추산된다. 

파업에 이미 돌입한 지역도 있다. 강원 영동 지역 동해상사고속 노조는 전날부터 연이틀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강릉·고성·속초·동해 4개 시·군 77개 노선에서 시내·시외버스 129대 운행이 중단됐다. 

자동차노련 한 관계자는 "주52시간제를 시행하면 월평균 근무일수가 2~3일 줄어든다"며 "사측이 임금 총액을 보전할 수 있도록 기본급이나 초과수당 등을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