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지난주 국회를 강타했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안의 패스트트랙 지정 후폭풍이 주말을 기점으로 소강상태지만, 양측이 현재 대규모 고발전에 나서면서 진흙탕 싸움으로 확전되는 분위기다.

양측 보좌진들은 향후 고발전에 대비한 증거 수집이 이뤄졌다.

실제 양측 보좌진들의 휴대폰에는 지난 주 국회 충돌 현장에서 발생한 상대방의 폭력적인 장면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와 의원들이 29일 오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회의실 앞에서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저지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먼저 회의 진행을 방해한 혐의 즉 국회 선진화법 위반 혐의로 나경원 원내대표등 자유한국당 관계자 20명을 검찰에 고발하자, 한국당은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등 민주당 관계자 17명을 공동 상해 혐의로 맞고발했다.

한국당은 이와 별도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불법 사보임을 승인했던 문희상 국회의장을 직권 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키도 했다.

표창원 민주당 의원은 “의안과 직원들을 감금하고 팩스를 파괴하고 이런 행태를 마치 양당간의 동등한 물리력의 싸움인 것처럼 비춰지게 해서야 되겠는가”라고 되물었다.

정양석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 당원으로 보이는 사람이 해머를 가지고 불법 반입을 해서…(그냥 넘어갈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민주당은 이날 한국당을 국회선진화법 위반 혐의로 추가 고발을 예고한 상태다.

맞고발전과 별개로 여야 모두 패스트트랙 지정 정국이 언제 다시 비상 상황이 벌어질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의원들과 보좌진들이 비상 대기하고 있다.

선거법이 걸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회의장인 국회 본관 445호는 문이 굳게 닫혀 있고 문 안쪽 회의실 안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대기 중이다.

그동안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회의실을 바꾸지 않고 정면돌파를 해온 만큼, 정개특위 회의장을 철통 방어한다는 전략이다.

민주당 역시 의원들에게 ‘비상 대기령’을 내리고 결전을 앞두고 있다.

민주당은 소속 의원들을 4개 조로 나눠서 국회 본회의장 맞은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을 임시 대기실로 삼아 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

29일 현재 패스트트랙 재시도 얘기가 나온다.

주말은 별 충돌 없이 넘어갔지만 이날은 상황이 어떤 식으로 흘러갈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 이날 중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를 동시에 열어 선거제도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다시 추진한다.

이와 관련, 이상민 사법개혁특위 위원장도 “자신이 결심만 하면 바로 회의를 열 수 있다”고 말했다.

한때 민주당 의원들이 회의장으로 들어온다는 소문이 돌면서 한국당에서 의총 소집령을 내렸다가 20분 만에 해제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여야가 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벌이는 끝장승부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늦어도 이번 주 안에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