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서민금고를 표방하는 새마을금고에 대한 사회적이 불신이 커져가는 데에는 내부적으로 끊이지 않는 사건사고가 주 요인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새마을금고는 최근까지 박차훈 중앙회장 불법 선거비리에 이사장 갑질, 임직원 횡령 및 폭행까지 전국적으로 다반사 벌어지며 바람 잘날이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새마을금고지만 외형성장은 무섭다. 2017년 말 기준 새마을금고는 1315개에 자산은 150조원,  거래자수는 2000만명에 육박한다. 이는 전체 국민의 5분의 2수준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이 행정안전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08년에서 2018년 10월까지 새마을금고 임직원에 의함 범죄피해 건수와 금액이 총 89건, 889억 22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임직원에 의한 범죄 89건 중 84.3%인 75건이 횡령으로, 대출금 등 횡령 28건, 예금 등 횡령 18건, 시재금 등 횡령 10건, 예탁금 횡령 3건, 여신수수료 횡령 3건, 기타 13건 등이었다.

이 외에는 불법 주식 투자손실, 대출서류위조(사기), 예산 부당집행을 통한 자금 조성 후 사용, 기타 등이었다.

각종 비리중 사건을 살펴보면 지난 1월 4일 대전 동부 새마을금고 유 모 이사장이 직원들에게 상품권을 상납받고 특정 정치인에게 후원할 것을 강요해 온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기소된 것이 알려졌다.  유 이사장은 이런 요구를 따르지 않는 직원에게는 인사와 관련된 불이익을 주겠다는 등 폭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새마을금고가 지난해 12월 4일에 부패방지경영 시스템(ISO37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홍보한 지 정확히 한 달 만의 일이다.

유 모 이사장은 인사권을 빌미로 직원들에게 7000만원에 가까운 금품을 상납받고, 채용공고도 없이 아들을 연봉 8000만원의 상무로 뽑았다. 또 품앗이 하듯 새마을금고 이사장끼리 각자의 자녀들을 다른 지점에 취직시키는가 하면, 인사 불이익을 줄 것처럼 해 직원들에게 특정 국회의원에게 후원하도록 강요하는 등 온갖 갑질을 저지르기도 했다.

하지만 새마을금고 대전본부 검사팀은 10년 넘게 제대로 감사를 한 적이 없다. 지난해 4월부터 직원들과 유선상 면담을 한게 전부일 뿐, 유 이사장을 만난적도 현장 조사를 나간적도 없는 것이었다.

이뿐만이 아니다. 이사장 비리는 전국적으로 발생했다.

지난해 6월에는 구미 지역 새마을금고 이사장이 법인카드로 약 6000만 원을 사적 용도에 사용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또 인천 지역 새마을금고 이사장은 지난해 9월 노동조합에 소속된 직원 4명을 부당하게 직위해제해 논란을 일으켰다.

심지어 금고 법인카드를 불법으로 사용하는 등의 각종 금융비리를 저지른 간부가 ‘정직처분’을 받았음에도 7년간 근무해서 세간을 달궜다.

경기도 한 매체 보도에 따르면 군포 산본새마을금고 모 전무는 새마을금고중앙회 경기지역본부의 ‘무기한 정직처분’에도 7년이 지난 지난 1월 말까지 근무를 해온것으로 드러났다. 거기다 이사장 선거 출마 후보 등록까지 한 것으로 드러나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폭행도 있었다.

지난 2017년 안양 북부 새마을금고의 이사장 A씨가 부하직원이 지각을 했다는 이유로 고막이 터질 때까지 폭행한 사실이 알려져 파문이 일었다. 당시 해당 새마을금고의 임원 B씨까지 과거에 폭행 당한적이 있다고 경찰에 진술, 직원들을 향한 폭행이 상습적으로 이뤄졌음이 밝혀졌다.

여기다 지난해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중앙회) 회장까지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지며 금융기관의 신뢰도는 바닥에 떨어졌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사진=새마을금고>

검찰에 의하면 지난해 2월 당선된 박차훈 회장은 선거 전 대의원 93명 등 회원 111명에게 1546만원 상당의 명절 선물과 골프장 이용권 등을 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이사장 등 간부들의 갑질이나 임직원들의 일탈이 반복되는 것은 그만큼 새마을금고의 내부통제가 취약하다는 의미다. 수백개의 독립 법인이 중앙회의 감시를 받고 행정안전부가 중앙회를 감독하는 현재의 감독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다.

소병훈 의원은 “새마을금고 임직원의 비리 횡령 등의 범죄행위는 청원경찰이 없는 허술함을 틈타 강도행각을 벌인 범죄자와 다를 바 없다”며 “외부 보안설비 강화도 중요하지만 내부범죄예방에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개선을 주문했다.

충북경실련은 “새마을금고는 그동안 친·인척 채용비리, 금고의 사유화, 횡령과 갑질 논란 등 각종 잡음이 끊이지 않아 왔다”며  “대수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