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서울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소상공인 상생 현장 간담회’가 진행된 가운데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네이버에서 진행하고 있는 상생‧협력 사업 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사진=고선호 기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대전환기에 어떻게 해야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을 연착륙시키면서 더 나은 경영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현실화하는 게 중소벤처기업부의 역할인 것 같다. 600만 소상공인들이 행복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9일 오후 2시 서울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소상공인 상생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계속되고 있는 내수부진과 몇 해에 걸쳐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최저임금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현실과 어려움을 직접 들어보고 그에 대한 정책적 대안 모색과 함께 기업과 소상공인간 상생‧협력 모델을 발굴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에는 박영선 중기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부처 관계자들과 소상공인연합회 회장단, 청년 소상공인 대표, 네이버 관계자 등이 참석해 정부 정책에 대한 현장 애로와 정책적 제언을 쏟아냈다.

박영선 장관을 비롯한 행사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서 현장에 도착한 박영선 장관은 참석자들과 현재 네이버가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네이버 D-커머스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스튜디오를 직접 둘러보면서 기업과 소상공인 사이에서 이뤄지고 있는 실질적인 상생‧협력 케이스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네이버는 현재 온라인 창업에 필요한 스마트스토어 간계별 교육은 물론 분야별 전문가 솔루션을 제공하는 ‘맞춤형 솔루션 컨설팅’ 등을 통해 시작단계의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기업 성장에 도움을 주면서 기업 간 상생‧협력의 우수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어 소상공인연합회 회장단 및 청년소상공인과 간담회를 갖고 소상공인 관련 연안 및 애로사항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박영선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의 승격 이유 중 하나는 소상공인을 경제 주체 중 하나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취임식 이후 오늘까지 상생과 공존이라는 정책 철학을 기반으로 수많은 현장을 돌아보고 있는데 많은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앞으로 중기부는 소상공인연합회 등과의 협력을 강화해 다양한 소상공인들이 혜택을 누리고 대기업들이 앞서 펼치고 있는 상생‧협력 사례들을 지속 발굴, 확대하면서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함께한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장관이 국회의원 시절부터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에 힘써주었던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최근 최저임금, 주휴수당 등의 문제로 소상공인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책이 시급하다”며 “이를 위해 관주도만의 정책이 아닌 민간이 함께하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소상공인연합회도 함께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경영 일선에서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청년 소상공인 대표들이 참석해 각자의 상생 및 혁신‧성장 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인천 강화에서 인삼‧홍삼 관련 제품을 만들고 있다는 임재영 나래식품농장 대표는 “창업 초기 판매가 잘 이뤄지지 않아 좌절과 절망의 시기를 보냈다. 그때 네이버 푸드윈도우 현지직송 서비스를 접하면서 전환기를 맞게 됐다”며 “판매수수료, 광고료 없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홍보할 수 있어 제품이 날개돋힌 듯 팔렸다”고 직접 겪었던 실제 사례를 예로 들며 상생‧협력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지원 브랜뉴컴퍼니 대표가 박영선 장관에게 정책적 지원 강화 등의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브랜뉴컴퍼니의 여성CEO인 김지원 대표는 “중기부에서 주관하는 K-스타트업 프로그램 참여를 준비 중인데, 도약 기업의 매출 확대 등 회사가 성장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현재 정부의 정책 자금 대부분이 창업 전 기업 등에만 집중되고 있어 3년 내지 7년차 기업들에 대한 지원은 부족한 상황이다. 지원이 좀 더 강화된다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실질적인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같다”고 정책적 보완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박영선 장관은 “소상공인 독립적 경제주체로 설정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법제도가 마련됐지만 경제 현장에서 그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소상공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종합적으로 취합하고 분야별 솔루션을 마련해 좀 더 체감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중기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향후 소상공인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대기업-소상공인 상생협력 모델을 발굴하고 성공사례를 공유‧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