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기술보증기금은 올해 1분기 지식재산(IP)보증으로 722억원을 지원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7.5% 늘어난 것이다. 2006년 IP보증 제도 도입 이후 1분기 실적으로는 최대 규모다.

올해 1분기에 최대 실적을 거둔 것은 2월부터 시행한 IP패스트보증이 한몫했다고 기보 측은 설명했다.

기존 기술평가 보증은 변리사, 공학박사, 공인회계사 등 외부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해 절차를 지켜가며 평가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

반면 패스트보증은 지식재산 가치를 자동 산출해주는 특허평가시스템(KPAS)을 활용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기보는 IP금융에 대한 개념이 생소하던 2006년부터 기업이 보유한 기술을 담보로 보증업무를 시작했다.

지난해까지 IP보증 지원 금액은 1조5534억원에 달한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1900억원이 늘어난 46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혁신성장을 위해서는 지식재산권을 활용한 지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최근 관련 부처에 IP금융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관련 금융위원회와 특허청은 지난 17일 지식재산금융 포럼을 발족하고 IP담보, 보증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