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페라리>

[이뉴스투데이 방기열 기자] 국토교통부는 재규어, 에프엠케이, 토요타, 볼보, 벤츠, 한불모터스, BMW 등 8개 수입사 자동차 총 35개 차종 2만 529대와 건설기계 5개사 475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재규어XE 등 3개 차종 6266대다. 이번 리콜은 일본 다카타에서 공급한 운전석 에어백 인플레이터가 작동했을 때 과도한 폭발 압력으로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피해를 입힐 가능성 때문이다.

해당 차량은 4월 25일부터 재규어랜드로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운전석 에어백 모듈를 교체 받을 수 있다.

에프엠케이에서 수입·판매한 페라리 캘리포니아 등 13개 차종 475대의 경우도 재규어와 동일한 사유로 조수석 전방 에어백 모듈결함으로 리콜에 포함됐다.

또한 페라리 488GTB 등 6개 차종 105대는 연료증기 분리기가 부품 제작과정에서 조립불량으로 플라스틱 결합부위에 균열이 생겨 연료 증기가 누출되어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되었으며, 페라리 GTC4Lusso 2개 차종 35대는 보덴 케이블(개폐장치 안쪽의 와이어)이 대각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도어 개폐장치 쪽으로 연결된 와이어 고정부가 파손될 수 있어 외부에서 문이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한, 페라리 라 페라리 3대의 경우 차량의 앞 본넷, 앞 좌우 휀더 등 구조설계 오류로 보행자와 충돌하였을 경우 보행자를 보호하도록 규정한 안전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자동차관리법 제74조 제2항 제1호에 해당되어 향후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렉서스 LS500h AWD 등 3개 차종 244대는 런플랫 타이어와 휠의 조립과정에서 타이어 측면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 타이어 내측 보강층에 균열이 발생하여 소음이나 진동이 생길 수 있다. 

해당 차량은 4월 18일부터 전국 토요타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런플랫 타이어(4본)를 신품으로 교환하는 리콜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볼보자동차코리아 S90, 한불모터스 DS7, 메르세데스벤츠 CLA220, 혼다코리아 PCX, BMW코리아 C600스포츠도 포함한다.

한편 현대자동차의 트럭 엑시언트를 비롯해 5개사에서 제작 판매한 건설기계475대도 이번 리콜에 포함된다. 해당 차량은 현대자동차 상용 서비스센터 등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